홀로 있는 즐거움

최고의 인생

by belong 빌롱

인스타 핫플 명소 많이 가봐도 다 마케팅을 아주 잘한 덕분이라는 걸 알게된다.

사진을 아주 잘 찍는 작가들이 그럴듯하게 찍어 올려 화제가 된 곳에는 언제나 사람들이 붐비기 마련이다.

그래서 남들이 다 가는 곳은 안 가는 편이다. 남들이 홍보용으로 찍은 장소에 가서 똑같이 찍은 사진을 올리는 거 하나도 흥미롭지 않다. 인스타만 봐도 대부분 같은 장소에 포즈들도 비슷비슷하다.

처음엔 "와 이런 곳도 다 있네" 했다가도 사람들이 많이 찍은 걸 보니 흥미가 떨어진다.


나는 아침에 조용히 헬스장 가서 근력운동을 하고 출근하면 근육들이 아파오는 걸 매우 즐기는 편이다.

운동한 효과를 느끼게 되면 저절로 기분이 좋아져 하루를 더 보람있게 보내려고 한다.

저녁에는 스쿼시를 해서 땀을 뻘뻘 흘리게 되면 그것만큼 기분이 최고조로 오르는 건 없다. 스쿼시는 정말 칭찬할 만한 유산소 운동이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자연적으로 모든 일을 집에서 하게 된다.

40대에 들어 와서는 꼭 필요한 때를 제외하고는 약속을 잡지 않는다.

내가 사악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지만은, 난 카톡도 왠만하면 차단한다.

그리고 가족 사진도 올리지 않는다. 여행가서 풍경이 기가막히게 좋아 올리고 싶을 때면 나를 제외한 가족의 얼굴은 이모티콘으로 가려서 올린다. 누구나 다 볼 수 있다는 게 카카오톡의 단점이다.

나는 전화 받는 것도 그지 달갑지 않는다. 물론 전화 오면 반갑게 맞이하기는 하지만, 사실 링이 울려 누군지 보게 되면 귀찮을 때가 많다.

"아 이 누구 또 한참 통화해야겠네."


2.30때는 지금과 확연히 다르게 나가 노는 걸 꽤 좋아했다.

특히 20대는 친구가 가장 필요한 시기다.

모든 일이 친구와 엮여 즐기는 게 대부분이다.

공부도 지인도 심지어 이성친구랑 사귈때도 친구란 존재가 필요할 때가 많이 있었던 것 같다.


사람들 다 만나면서 이야기 공유하면서 맛집 돌아다니며 여기저기 놀러 다니며, 20대는 그렇게 많이 보내는 건 사실이다.

나는 딱 중반까지는 그렇게 놀았던 것 같다.

그건 어릴때고 어릴때는 그 시기에 즐길 수 있는 걸 즐기면서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시기를 벗어난다면 다르다. 그렇게 할거 다 하며 살다가는 자신이 진정 원하는 무언가를 이루기는 정말 힘들다 아니 할 수 없다.


지금은 삶의 여유가 생기니 집필도 하게 되고, 내가 좋아하는 운동도 하게 되고, 미술도 한다.

얼마전에는 수채화를 그렸는데 남편이 보고 어디서 구입했냐고 묻는다.

내가 그린거라고 하니 놀라면서 미술에 소질있다며 감탄했다.

운동 빼고는 왠만한 건 다 집에서 한다.


내 인생의 몰입도는 다른 게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가 느슨해질수록 더 높아지는 것 같다.

일상의 만족도가 높은 사람들은 원치 않는 곳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진하지 않는다.

삶을 만족스럽게 사는 사람들 대부분이 홀로 지내는 사람들이다.

나는 의도적으로 사람들과 거리를 두는 쪽을 택했기에 여유에서 오는 크나큰 만족감을 느끼고 산다.

마음이 고요할 수록 생각은 더 선명해진다. 내가 아무리 뛰어나도 가치 없는 자리에 있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나를 진짜 행복하게 만드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는 이 여유로움이 삶의 가장 큰 축복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지인들도 내가 없어도 다 잘 산다. 그렇다는 걸 알기에 끊을 수 있는 거다.

누구의 인생도 당신 없이도 계속 잘 나아간다.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만 몰두하자. 그게 지금 당장 성과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영원히 이루어지지 않을 거란 뜻도 아니다.

내일의 장엄한 계획보다 오늘의 작은 행동이 더 강력하다.

그리고 아무도 보는 이 없을 때도 옳은 일을 선택하자.

주위를 두리번 거려서 아무도 없는 것 같아도 당신이 서 있는 맞은 편 건물 위층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보고 있다는 걸 명심하자.

아무도 보는 이 없는 것 같아도 다 보고 있다는 걸 기억하자.


꿈을 위해 달려가자. 꿈을 위해 모든 걸 걸자.

당신의 가치를 몰라주는 사람과는 인연을 끊어라.

당신의 미래 계획에 대해서 말하지 말고 부지런히 움직여라.

한마디로 백조가 되라.

당신을 질투 시기 하는 자 앞에서는 절대적 침묵을 지켜라.

사람은 연기를 잘 한다.

자신의 내면을 잘 숨길 줄 알고, 잠시 멈추고 있을 뿐, 언제가는 드러나게 마련이다.

당신이 딱 한 번 성공을 이루면 주위 사람 모두가 당신을 처음부터 믿었던 척 할 것이다.

한마디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이 인기 있어 보일 때만 응원한다.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 당신의 꿈에만 전념하자.

다른 건 당신이 꿈을 이루었을 때 저절로 따라 온다.


인생은 짧다.

당신 자신에게 먼저 집중하고 살아라.


조용히 실천하는 자가 조용히 승리한다.


혼자를 풍요롭게 맞이하며 즐길 줄 아는 자는 작디작은 촛불의 빛 하나로도 모든 걸 밝히게 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환경을 선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