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헤라자데 Apr 12. 2020

햇병아리 예비 간호조무사의 이야기7

슬슬 실습 걱정이 되는 시기

그렇다. 나는 이론은 그냥 저냥  할 수 있다고 막연하게 믿었다. 12월이 될때까지 공부는 집에서도 1도 하지 않았지만 선생님들의 말을 그냥 믿었다. 

"지금 힘 빼지 마시고 실습 갔다 오고 나서 내년 -2020년-  여름부터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정말 철썩 같이 믿었다. 12월 한 해가 다 가기 전에 몇몇 과목은 오픈 북 형식으로 시험을 보았다. 나름 성적은 괜찮았다. 반에서 2등을 한 것이다. 오픈 북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책 덮고 하라고 하면 나는 울었을 것이다.흙흙흙 ㅠㅠ

 그래 뭐 막판에 하지 뭐. 대신 수업 시간에 커피 몇잔씩 마셔 가면서 졸지 않고 필기는 열심히 해 놓았으니까. 


대신 슬슬 2020년 1월 말부터 나가는 실습이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어디 병원으로 가야 하나. 실습을 잘 할 수 있을까. 텃세와 태움이 있지 않을까 등등 오만가지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다 나 하기 나름이겠지 하면서도 병원이라는 낯선 환경속에서 환자로서만 가봤지 실습생으로서 1월 말부터 6월 중순까지 780시간 실습을 채운다고 하면 사실 막막하게 느껴지기 마련이었다. 실습 나가기 한달 전에 병원을 물색하고 학원에서 추천도 해주고 상담을 한 끝에 정해진다고 했다. 아 ...어디로 나가야 할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일단 원장님과 팀장님이 여러가지 조언을 해주셨다. 실습에 대해 너무 궁금했기에 따로 휴식시간에 팀장님을 붙잡고 개인 상담처럼 물어보기도 했다. 어디로 가야 하나요 ? 제 나이 이제 마흔이거든요. 어디로 가야 할까용?? 등등 어디로 가야 취업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요? 등등 


일단 정리해 보자면 집이 가까운 곳이 좋다고 한다. 멀면 지치기 마련이다. 하루 이틀 할 것도 아니고 넉달 반 하루 8시간 총 780시간을 채워야 하는데 보통 일이 아니다. 걸어다닐 거리면 더욱 좋고 차로 다니더라도 10-15분 정도 거리면 좋다고 하셨다. 


그리고 혼자 가도 괜찮다고 했다. 어차피 우루루 무리로 가더라도 각각 떨어뜨려 놓는다고 한다. 그래서 스치듯이 복도에서 만나거나 가끔씩 점심시간 식당에서 만날 뿐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정말 진리였다 나중에 보니- 

그리고 혼자 가더라도 더 옆에 끼고 간호사 , 간호조무사 선생님들이 하나라도 더 가르쳐 준다고 하셨다. 으흠, 그렇구나. 그러면 난 어디로 간다? 


일단 병원에서필수 400시간을 채워야 하고 나머지 380시간은 병원이든지 의원에서 채워도 된다고 했다. 상담 끝에 우리 집근처 도보로 5분거리 S 요양병원으로 가기로 결정했다. 물론 혼자서 !!!!

혼자서 가더라도 부담이 없을 것 같았다. 이상하게 긴장이 되면서도 혼자서도 잘 할 수 있다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병원일에 대해서는 1도 모르지만... ㅎㅎㅎㅎ


물론 기도도 했다. 성당에 주일에 미사를 꼬박꼬박 보면서 기도도 열심히 하고 두렵지만 실습 잘 하게 해 달라고 하느님께 도움을 요청했다. 오죽하면 1월 초가 되어서 우리 본당도 아닌데 새로 사제 서품을 받으신 첫 미사를 거행하신 신부님 안수를 받기 위해- 그 첫 안수의 힘이 굉장히 크다는 말을 들어서 - 옆동네 성당까지 가서 안수를 받고 왔을까. 그만큼 나도 나 자신의 두려움과 불안함을 다스리고 싶었다. 힘을 내고 싶었다.


1월이 되어 실습 병원도 정하고 실습복도 사고 간호화도 언니가 안 신는 간호화 갖다 놓고 하나씩 준비를 했다. 

나 혼자 하라고 하면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다 같이 동기들과 수다도 떨면서 하다보니 시간은 고이고이 흘러갔다. 

그리고... 한가지가 더 있었다. 바로 IV,IM 등 주사를 놓는 실습이 아직 더 남았던 것이다. BST당체크 하는 것도 배워야 했고 수액 놓는 것도 배워야 했다. 솔직히 ...무섭고 떨렸다. 

그런데 해야 한다고 하니...흙흙흙.... 


2020년 1월이 되어 드디어 학원에서 주사 실습이 시작이 되었다. 두둥. 

작가의 이전글 햇병아리 예비 간호조무사의 이야기 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