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제이 Oct 01. 2021

얼굴들



36






방구석에 앉아 차를 마시다 보면 얼굴들이 떠오른다. 해결을 하기에는 내가 너무 무기력해서 외면하고 싶은 표정을  얼굴들이.



한 잔의 차는 경이롭다. 작은 찻잎에는 땅이 응축되어 있고 물은 그것을 맛과 향으로 환원한다. 그래서 차맛의 8할은 물이 결정한다. 깨끗한 물이 없으면 찻잎만은 아무 짝에 쓸모가 없다. 세상의 7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지만 우리가 마실 수 있는 물은 빙하수를 빼면 1%도 되지 않는다. 제한 없이 마음껏 차를 우려 마실 수 있는 우리 집, 우리나라. 축복받은 땅에 태어난 덕에 그 1%의 소중함을 굳이 떠올릴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차는 사람을 깨우는 힘이 있다. 차를 가까이할수록 연민이 생긴다. 차를 마시며 느끼는 이 아름다운 경험을 나눌 수 없는 환경에 사는 사람들을 떠올린다.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물마저도 구하기 어려운 그들에게 느끼는 미안함, 책임감.



물뿐만이 아니다. 찻잎에는 최소한의 교육. 생계에 필요한 최소한의 임금. 청결한 생활환경을 누릴 수 없는 노동자들의 눈물이 들어있다. 먼 곳에서 우리를 위해, 아니 생존을 위해 찻잎을 따는 그들에게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무엇을 해야만 할까. ‘누구나 차를 마시는 사회’라는 꿈은 생존이라는 비장함 앞에서 겸손해진다. 나는 유토피아를 꿈꾸지만 그들에게는 이미 나의 일상이 유토피아이다.



사랑한다면 대상을 지키기 위해 뭐든 해야 한다. 내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다. 그 수많은 얼굴들에게 갖는 마음의 짐을 털어낼 수 있는 힘의 씨앗이 내 안에 있음을 인식한다. 아주 느리지만 하나씩 움을 틔울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문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