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쓰는교사 정쌤 Jan 19. 2024

글을 써도 마음이 헛헛하다면

글을 써도 마음이 헛헛할 때가 있었다. 

글을 쓰면 마음이 달래져서 좋아서 쓰기 시작했는데

어떤 글은 쓰고 나서도 마음이 헛헛할 때가 있다.


잘 들여다보면 내 마음을 돌보지 않은 글이 그랬다.

내 마음이 원하는 글이 아닌

좀 더 누군가에게 읽힐 것만 생각한 글들이 그랬다.

내 마음보다 글의 쓸모를 더 많이 생각했을 때 그랬다.


살면서 전력질주를 많이 했던 내가

글쓰기에서도 전력질주를 하려고 했다.

그래서 숨이 가빴다. 

그렇게 글을 쓰고 나면 충만함이 아닌

결핍이 자꾸만 올라와서 조급해졌다.

다시 원점이 된 듯 하지만

조금 더 나은 원점으로 돌아온 것이라 생각한다.

나선형으로 한 단계씩 올라가는 모습으로. 

나를 더 잘 알아채고 

좀 더 높은 곳에서 나를 바라본다. 


내가 과연 좋은 글을 쓰며 좋은 삶을 살고 있는지를 제대로 확인하려면, 내가 쓰는 글이 나를 진실로 행복하게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싶다. 이를테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의 글을 읽고 좋아해 주는 것이 유명한 누군가가 내 글을 인정해 주는 것보다 때론 훨씬 더 중요하지 않을까? 내가 쓴 글이 내게 되돌아와 실제로 내 삶을 보다 나은 곳으로 이끄는지를 기준으로 글을 쓰는 것이, 누구에게 인정받는 데 몰두하는 것보다 현명한 게 아닐까? 그렇지 못한 글쓰기란, 결국 왜곡된 욕망이나 잘못된 집착과 더 깊이 연관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글쓰기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정지우 지음, 문예출판사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의 유년기'를 충분히 누려 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