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지코치 Jan 12. 2023

다이어트, 최소 노력의 법칙

건강 습관 앱 챌린저스 앱 사용자 설문조사 결과 2023년 새해에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는 ‘다이어트(55%)’라고 해요! 챌린저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설문에서 2023년 새해 목표 1위가 '건강 혹은 다이어트'더라고요. 몸과 건강 관리에 대한 니즈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게다가 최근엔  MZ 세대들의 건강한 자기 관리 영역에 대한 관심이 핫해지면서 SNS엔 운동과 식단 인증으로 넘쳐나고 있죠. 저는 이런 건강한 변화가 반갑기도 하고, 옳다고 생각해요! 인생에서 건강이 젤 중요한 것이 맞으니까!

 

공부나 일을 하더라도 건강과 체력이 받쳐주지 않음, 오래 하거나 즐길 수도 없고, 인간관계에서 조차 컨디션이 좋아야 상대방에게 더욱 친절해질 수 있는 것처럼요~


그렇다고 몸매에 대해 너무 집착하는 다이어트나 체중감량에 너무 몰두하는 다이어트는 올바른 방향이 아니죠. 몸을 건강하게 하는 방향과는 반대로 가고 있는 거니까요! 그래서 저는 올해 여러분이 다이어트를 목표로 삼고 있다면 올바른 방향인가에 대한 점검부터 시작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러고 나서, 올바른 방향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면, 건강도 얻고, 날씬한 몸매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거라 믿어요!



오늘은 여러분들의 다이어트를 좀 더 쉽게 만들어 줄 포인트를 알려 드릴게요!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최소 노력의 법칙"이란 책이 있어요. 이 책의 저자는 더 쉽고 더 빠른 성공을 이끄는 방법으로 목표를 쉽게 만드는 것이라고 알려주는데요. 성공을 위해 힘든 노력을 참아야 한다는 생각을 완전히 뒤집어 주는 책이에요~ 성공을 위해 그렇게 애쓸 필요가 없다! 고~ 쉬운 목표를 찾으면 된다고~

 목표 달성이 그렇게 어려울 필요가 없다는 거죠.

- 어떻게 하면 더 쉽게 집중할 수 있을까?
- 더 쉬운 방법이 있다면? 그게 뭘까?
- 더 즐거운 방법이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으로 저자는 목표에 접근을 합니다.

저 역시 다이어트 코칭을 할 때,

-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더 쉽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까?

-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일상 안에서 편안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을까? 에 대해서 오랫동안 연구 했거든요

 코치였기에 가능했던 방법 같기도 해요.

그리고 지난 6월 많은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노력으로 다이어트에 쉽게 성공할 수 있다는 걸 전하고 싶어서 챌린지를 기획하기도 했죠.

그 결과는 놀라웠고요! (역시, 쉽게 성공할 수 있다니까요~)

  

그 팁을 여러분들에게도 알려 드릴게요!


 어떻게 하면 다이어트에 더 집중할 수 있을까?


다이어트에 더 집중하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내려놓은 게 좋아요! 체중이나 결과에 집착하지 않도록. 의도적으로 결과에 대한 강박을 내려놓고 시작하셔야 다이어트의 과정 및 본질(=습관)에 집중하기 더 쉬워집니다.


다이어트의 본질인 <건강한 습관>에 집중하면, 감량은 결과적으로 따라오는 거니까, 다이어트를 위해 너무 애쓰지 마시고요~ 그저  내 일상에 건강한 습관을 하나씩 더해간다고 생각하면 쉬워요!


- 신체의 활력을 올리는 슈퍼 푸드를 검색해서 내 입에 딱 맞는 것부터 추가해 보는 거예요~
( 딸기, 마늘, 달걀, 호두,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아몬드, 사과, 블루베리, 요거트, 바나나 등)
- 살 쏙 빠지게 우리 몸의 독소나 노폐물을 빼주는 음식도 내 밥상에 하나씩 추가하는 것도 좋아요!
(독소나 노폐물 배출에 가장 좋은 '물', 그리고 브로콜리, 양배추, 미역, 다시마, 해조류, 사과, 배 시금치 등 먹기만 해도 몸이 가벼워질 것 같은 음식을 듬뿍 챙겨 드시면 돼요~포만감도 높아서, 다이어트에 이롭습니다. )  

결국, 우리가 식사에서 가장 쉽게 놓칠 수 있는 과일과 야채, 해조류를 하나씩 더 챙겨 먹는 거예요! 요런 건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죠? 맞아요! 쉽게 시작하면, 쉽게 성공할 수 있어요!



다이어트, 더 쉬운 방법은 없을까?  

운동도 무리하게 시작하려고 하지 말고, 아주 작고 사소하지만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시작하는 게 좋아요. 다이어트 챌린지를 진행하는 분 중에는 만보 걷기에 도전하는 분도 있고요, 천국의 계단 오르기에 도전하는 분도 있고, 매일 1분 플랭크에 도전하는 분도 있어요.

1분 플랭크에 도전하는 분의 목표는 <어제보다 1초 더 버티기>입니다.  

어제보다 1초 더 나아가는 내가 된다는 것, 실패 지점에서 포기하는 게 아니라, 딱 1초만 더 버티는 힘을 길러 보는 것! 이 또한 넘나 사소하지만, 기분 좋은 성취감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힘이 되기도 해요.

게다가 지금은 1분 플랭크지만 한 달이 지나면 2분, 또 1달이 지나면 3분을 버티는 몸이 된다면? 어떨까요? 복부가 제법 탄탄해져 있겠죠?


맞아요! 시작에서는 보잘것없어 보이는 작은 목표도 반복하면, 근력이 생기고, 자기 효능감도 높아지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어요!

So, 다이어트 목표는 쉽게 쉽게! 감이 좀 오시죠? 


- 더 즐거운 방법이 있지 않을까?
- 식사를 즐겁게 하려면, 좋은 사람과 함께 하고요~ 예쁜 그릇에 담아서 먹는 것도 좋아요!
- 내가 할 수 있는 건강한 레시피를 하나씩 늘려 가는 것도 즐거움이 될 수 있겠죠?  
- 식단을 꾸준히 기록하고 개선되는 걸 보며 즐거워할 수도 있고요! (저만 그런가요)
- 맛있는 외식은 드물게 가짐으로써, 그 시간을 더 귀하게 세팅하는 것도 즐거움을 증폭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흔한 건 매력 없으니까!)
- 운동에서는 내가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찾는 게 베스트고요. 내가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찾기 위해 매주 새로운 운동에 도전해 보는 것도 즐거운 도전이 될 수 있겠죠?
- 스쿼트나 팔 굽혀 펴기, 런치와 같은 미니 운동으로 시작해서 <어제보다 딱 1개 더>라는 목표로 매일 더 나은 나를 만들어 가는 것도 기분 좋은 성취감일 될 거예요~  
함께의 가치
그리고 무엇보다 즐거운 건, 혼자가 아닌 이 과정을 함께할 사람을 만나는 것 같아요.
- 자기 관리나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
- 운동을 좋아하거나 꾸준한 운동 습관을 갖고 있는 사람.
- 건강한 식사에 관심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면 이 여정을 더 즐길 수 있어요.
- 체중 감량 목표가 뚜렷하다면, 나보다 의지가 강하고 성실한 열정을 가진 이와 함께 하는 것도 동기부여가 돼서 좋더라고요! (너무 체중에 집착하고, 몸매에 집착하는 사람은 거리두기!)  


어떠세요? 오늘 말씀드린 팁, 어려운 게 하나도 없죠?

맞아요. 다이어트는 쉽게 쉽게 접근해야, 시작하기도 쉽고, 끝까지 계속하기도 쉬워요!



그러니까 여러분도 올해부터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기분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 건강한 다이어트 습관을 디자인해 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더 많은 꿀팁이 필요하거나, 챌린지도 함께 하고 싶다면 저와 함께 해도 좋아요!


▼ 다이어트 챌린지 ㅣ 전자책 ㅣ 코칭 신청하기▼

https://litt.ly/bemyself_die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