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지코치 Dec 24. 2019

당신이 폭식하는 진짜 이유!

다이어트 심리 코칭

그런데,
진짜 폭식 맞아요?


폭식을 했다고 말하는 사람 중, 

진짜 폭식을 하는 사람은 의외로 드물었다. 

약간의 과식을 폭식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았다. 

자신이 진짜 폭식을 하는 게 맞는지도 살펴보자.


※만약 습관적으로 폭식을 하고 있다면 한 주에 몇 번 정도, 어떤 이유로, 얼마간 지속하고 있는지도 살펴보자.

폭식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한 시간 동안 먹는 양보다 매우 많은 양의 음식을 반복적으로 먹으며, 이를 조절할 수 없다고 느끼는 동시에 체중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구토, 하제 사용, 금식을 하는 등 반복적인 보상 행동을 보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그리고 실제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으로 구토를 반복하거나, 약을 먹거나, 금식을 반복한다면 전문 상담을 꼭 받아 보길 추천한다. 혼자서는 해결이 어려울 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현명한 선택이다. 나의 심리적, 육체적 건강을 절대 방치하지 말자. 나는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이다. 


내가 먹는 이유?


내가 먹는 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1. 하루 종일 굶다가 갑자기 먹다 보니 식욕 통제가 불가능했을 수도 있다. 

2. 스트레스로 당이 부족하다 느꼈을 수 있는데, 도통 포만감이 없는 음식을 먹다 보니 많이 먹을 수밖에 없을 수도 있다. 

3. 수면 부족으로 식욕 조절이 어려웠을 수도 있다. (수면 부족 시, 식욕 조절 호르몬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4. 주변에 간식이 너무 많아서, 눈에 보여서, 그냥 생각 없이 먹을 수도 있다.

5.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맵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푸는 습관이 있을 수도 있고! 

6. 아주 초콜릿이 듬뿍 발린 케이크로 당을 보충하는 것이 힐링이다 착각할 수도 있다.

7. 사람들을 만나는 걸 너무 좋아하다 보니 외식이 많을 수도 있고! 

8. 나의 데이트 상태가 먹는 걸 너무 좋아해서 함께 하다 보니

9. 퇴근 후 남편을 챙겨주다 보니

10. 아이가 남긴 음식을 남겨서.... 

11. 먹방 TV로 인해 자연스럽게 배달음식 앱을 누르는 나를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너무 많은 이유가, 나를 먹게 하는 자극일 수 있다.

Photo by Unsplash

다이어트에 매번 무너지는 내가 문제라고 생각하지 말자.


어떤 생각이,

어떤 감정이,

어떤 환경이,

어떤 사람이,  


어떤 자극들이 나를 먹게 하는지, 그 원인부터 찾아보자.

그 원인이 반복된 체중 증가의 문제 행동이라면, 

그 행동을 수정하면 되는 것이다. 


Change One Thing
Change Everything


▼ 다이어트 챌린지 ㅣ 전자책 ㅣ 코칭 신청하기▼

https://litt.ly/bemyself_diet


매거진의 이전글 폭식, 정말 배고파서 먹는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