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교육 받는 중 5분 안에 쓰라고 해서 쓴 글. 사실 직업관에 대한 강의는 아니고, 빨리 글을 써내야 하는 홍보업무 강의였다. 두서없지만 5분 안에 썼던 그 감각을 기억하고 싶어서 그대로 올린다.
직업으로서의 성공은 세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일의 의미, 일하는 스킬, 마지막은 일하는 마음.
일을 통해 어떤 가치를 누구에게 주고 싶은지를 알고 실제로 충분히 실현한다면, 일의 의미를 찾는데 성공한 직업인이다. 다시 말해 어떤 맥락에서 일을 하는지 알고, 그 맥락을 이루어 가는 것. 가치가 무엇인지, 또 어느 정도 이루어야 '충분히' 실현했다고 생각하는 지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다음으로 일을 잘 하기 위한 스킬을 많이 얻은 상태란 무엇일까. 다양한 것을 경험해서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처음을 잘 시작하고 끝까지 잘 마무리할 수 있게 되는 것. 결국 경험을 많이 하면 직업인으로서의 스킬이 쌓이고 내공이 된다.
하지만 직업으로서의 성공과 삶의 성공이 무 자르듯 나누어지지 않는다고 믿는다. 배움의 과정은 느낌이라고 했다. 나를 잘 알고 나를 편안하게 하면서 일의 가치를 이루고 스킬을 쌓는 것. 결국 일하는 마음이 편안해야 직업인으로서도 성공한 게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