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리 Oct 18. 2018

번아웃 되지 않기 위한 일상의 노력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환자가 알아야 할 3가지

100일동안 좋은 컨텐트와 감상을 나누며 인사이트를 수집한 사내 소모임, '100일 인사이트'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1~3개월 전의 글이지만, 수정하거나 덧붙이지 않고 당시의 감상을 그대로 나누려 합니다.컨텐트 및 '오늘의 질문'은 다른 참여자가 올린 것이며, 질문에 대한 대답은 저의 생각입니다.



오늘의 질문: 번아웃을 벗어나는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유튜브] 안영우TV - [만성피로 만성통증] 번아웃 환자가 알아야 할 3가지




기억에 남는 내용

신체가 생존급급모드에 빠지면 자연적 염증 제거, 재생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오늘의 생각

책 <내 마음을 읽는 시간>, <위즈덤 2.0>을 읽고 마음챙김에 대해 알아가고 실천하려고 노력중이에요.

매 순간을 꽉꽉 채워가며 일하고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이 효율적인게 아니라, 오히려 몸과 마음을 힘들게한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긴장을 풀어주고, 밥 먹을 때, 길을 갈 때 등등 있는 그대로의 느낌에 집중하고(밥 먹으면서 다른걸 동시에 하지 않고), 출근길에 멍때리는 명상을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저도 00처럼 영상을 잔뜩 봐요! 국내 드라마를 좋아해서, 완결 드라마 중에 명작이라고 불리는걸 다운받아놓고, 주말 이틀 잡고 하루에 8편씩 이틀만에 끝내버립니다. 좋은 대사들을 메모해가면서! 드라마 속 세계에 몰입해서 보고 나면 개운해져요!


마음챙김을 이야기할때, 몸의 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왜냐면 몸(근육의 뭉침, 근육과 뼈의 움직임)이 마음의 상태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라는 말이 있더라고요. 그 말이 엄청 생각나는 영상이에요.

요즘 계속 찌뿌둥하고 이유없이 피곤함이 이어졌는데, 제가 몸과 마음의 상태에 좀 소홀했나봐요.

다시 한번 제 몸의 상태에 주의를 기울이는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영상 고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프로듀스48 이가은을 응원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