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꿈? 행복? 자아실현이란 무엇일까요?

자아실현이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원대한 목표와 꿈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저는 원대한 목표에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더해져 있을 때, 이를 꿈이라고 부릅니다.

제가 만약 ‘저는 창업을 해서 성공하고 싶어요’

이렇게만 말한다면 원대한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많은 사람들의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브랜드를 건설해서 사랑이라는 가치를 실현하면서 살고 싶어요'

라고 말한다면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자아실현을 도와주면서 사랑을 실현하는 것’, 이게 바로 제가 추구하는 ‘가치’입니다.

저는 이 가치를 추구할 때 삶이 깊어지고, 충만해지고, 즐겁습니다.

여기에서 마법이 일어납니다.

이 가치를 떼서 오늘로 가져오는 겁니다.

가치는 오늘 당장 실천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써서 올리는 것도 제가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글을 쓰기 위해 공부와 독서를 하는 것도 마찬가지죠.

제가 하는 모든 능동적인 노력들은 다 해석이 됩니다.

저는 이런 걸 바로 자아실현이라고 부릅니다.


즉, 자아실현은 오늘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평생하는 것입니다.

저는 먼 훗날을 위해 오늘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오늘 하루 1%라도 능동적으로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면 당신은 자아실현을 하는 겁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의견보다
내면의 목소리를 신뢰하는 단순함이다.
<전념>


당신은 어떤 가치를 추구할 때 삶이 꽉 차고, 행복한가요?


↓자아실현을 10년 동안 고민한 사람의 [나 자신이 되는 법] 무료강의 보러가기↓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10JVBjiaystTeEz1K598hkzI26gWAf_Q

작가의 이전글 스티브 잡스에게 배우는 인생교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