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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RPG] 겜돌이 교사의 '교실을 게임처럼!'

-02- 칭호 자동화와 이미지

by 무티

작년에 칭호북을 닫고 운영했던 이유는 관리가 생각보다 어려웠기 때문이다. 어렵다기보다는 귀찮음에 가까운데 운영 기간이 길어지니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칭호도 많았고 이를 하나부터 열까지 다 기억하고 적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는 일이었다. 그리고 ‘복사, 붙여넣기’ 하는 부분은 더 많은 품이 드는 행동임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이다.

칭호부여방법.png

1부에서 언급했던 칭호 부여 방식인데 이 자체로만 보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다. 칭호를 획득할 수 있는 조건을 만족하면 칭호와 설명을 긁어와서 붙여넣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사실 메커니즘이랄 것도 없는 간단한 방식이다.

그만큼 상당히 구식인 방식이기도 한데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칭호가 많아지다 보니 ‘복사, 붙여넣기’하는 과정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예를 들면 칭호를 수정하거나 칭호를 하나씩 위로 올리거나 하는 부분처럼 자잘하게 거슬리는 부분이 있었다.)

적용하던 당시에도 ‘조금 더 자동화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지만, 능력의 한계와 귀찮음으로 더 찾아보지 않고 뒤로 미뤄왔던 것의 결과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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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ookup 함수.PNG

다른 선생님들과 줌으로 이야기하며 어떻게 적용할지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생각하며말하기’(닉네임)선생님께서 문제를 해결해 줄 함수를 알려주셨다. 바로 vlookup함수다. 네이버에 나와 있는 설명이 어렵지만 쉽게 풀어보자면

선택된 범위 안에서 일치하는 데이터가 있으면 지정된 값을 보여주는 함수다.

즉 칭호북을 들락날락하며 내용을 긁어오는 게 아니라 ‘획득 칭호’ 칸에 칭호북에 적어놓은 칭호명만 정확하게 적으면 내용이 딱 입력되도록 자동화할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말해 더 게임다워졌고 더 편리해졌다. 이걸 보는 순간 바로 칭호 자동화 작업에 들어갔다.

(스프레드시트의 함수나 코딩은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 vlookup함수를 대해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자동화를 위해 저 함수를 활용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어느 정도 걸러 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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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번 칭호 자동화를 거치면서 더 핵심이 된 부분이자 이 글을 쓰게 된 근본적인 부분은 바로 칭호의 이미지이다. 게으름을 온 마음 다해 받아들이고 내 삶으로 내면화하는 나로서는 다른 선생님들이 하는 것처럼 예쁜 칭호를 만들어 뽑아주고 꾸미는 형태로 운영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래서 보면서 ‘예쁘긴하네! 애들 참 좋아하겠다’ 하는 생각만 하고 적용할 생각은 내가 부지런해지면(다음 생에) 해야지 하며 마음 한편에 미뤄두고 있었는데 이번 자동화를 진행하며 이미지를 추가하게 되었다. (마찬가지로 생각하며말하기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셨다.)

칭호 이미지.PNG

기존 메이플스토리에서 훈장으로 활용되는 이미지에서 기존 글자를 지운 뒤 배경만 따로 활용하고 어울리는 글자를 채워 넣어 이미지를 만드는 식이다. 만듦새를 보면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방법만 알면 1분도 걸리지 않고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나타나는 효과는 1분짜리라고 하기에는 말도 안 될 정도로 대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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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모습.PNG

현재 우리 반에서 운영하는 상태창과 칭호북인데 이런 변화는 곧바로 아이들의 행동으로 나타났다. 1부에서 밝혔듯 처음 칭호를 도입했던 이유이자 실제 운영하며 효과적이라고 느꼈던 부분이 바로

내가 원하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학생들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칭호의 이미지는 이런 효과를 더욱 극대화했다.

칭호를 바라보는 아이들의 눈이 달라졌고 칭호에 대한 소유욕 또한 남달라졌다. 아이들은 칭호북을 최대한 자세히 읽으려고 했고 자신이 가지고 싶은 칭호도 생겼다. 교실에 있는 쓰레기를 먼저 나서서 줍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얘기를 하지 않으면 책에 손도 대지 않던 학생들도 하다못해 책 읽는 척을 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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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의도한 바를 행동으로 옮기고 변화해 가는 학생들의 모습, 그 과정이 고달프기보다는 기꺼이 해나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교사로서 느낄 수 있는 큰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반응과 변화를 지켜보면서 내가 운영하는 이 교실 속 작은 게임이 옳게 흘러가고 있음을,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분명히 모두에게 의미가 있음을 다시 한번 오랜만에 느낄 수 있었다.


0 도움을 주신 생각하며말하기 선생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0 메이플스토리에서 가져온 이미지는 교육용(학급운영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절대 상업적인 이득을 취하고 있지 않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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