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기락 Jun 20. 2024

교육의 본질...교육자의 본질...에 대한 단상

미래교육에 대한 고민, 백기락의 퓨처스쿨

https://youtu.be/vx06h5U_06s


  어제 #전남화순 에서 올라오면서 #드라이브토크 를 찍은 내용인데, 좀더 부연하면 좋을 것 같아 써 봅니다. 영상으로 만나고 싶으신 분은 위 유튜브를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틀 동안, 유난히 상담 전화가 많았는데요, 특강이 아니라 최소 1~2개월, 최장 6개월짜리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였습니다. 목표는 #취업 이었구요. 의뢰기관의 요청을 받은 에이전트 분들에게 설명하는 데 시간이 많이 필요했지만, 알려드릴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알려 드렸습니다. 제가 비록 #IT 출신이라고는 하나, 직접 제품을 만드는 #엔지니어 나 #제작자 입장은 아닙니다. 그런 쪽으로 활동하고 싶은 #비전공자 들에게 어떤 교육을 제공하면 될까, 를 고민하는 사람이죠. 기술적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책을 보고, 잡지를 탐독하고, 전시회를 다니지만, 현장에서의 수준과는 어느 정도 괴리가 있습니다. 이 점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교육으 또 왜곡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교육을 하다보면, 현장의 생생한 느낌을 넣을 때가 있습니다. 현장을 접해보지 못한 이들에게 그 순간은, 교육장을 떠나 현장을 간접 경험케하는 순간이죠. 그 점에서 현장 경험이 있는 교육자와 그렇지 못한 사람의 괴리가 교육 현장에서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적어도, 중급 교육 - 기준이 어떠하든 간에 - 은 반드시 그런 순간들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문제는, 현장에 있으면서 교육을 잘 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는거죠. 교육도 엄연한 전문분야이기에, 교육 분야에 오랜 시간 종사할 때 가질 수 있는 역량은 분명 존재하고, 무시당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오히려 진짜 문제는, 현장을 떠난데서 오는 그 괴리가, 점점 커질 때 발생합니다.  그런 점에서, 교육자가 그 괴리를 더 커지지 않게, 어떻게 노력하느냐, 가 중요한 순간이 되죠. 초급 교육은 큰 문제가 안될 수 있지만, 중급 교육은 다르죠...

  이번 상담을 통해 슬펐던 건, 교육의 대상이... 대학생 이상이었다는 겁니다. 우리네 교육으로 #고등교육 으로 분류되는... 글쎄요, 전문분야로 보면 초급 교육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대학 졸업생이나 청년 대상의 교육이 어떤 등급을 가져야 할까, 에 대한 고민을 해보면... 답이 나오지 않을까요?

  영상에서는, 교육의 철학과 교육자의 철학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시작은 #인공지능 교육에서였죠. 좀 부연 설명이 필요한 것 같아 이렇게 길게 글을 써봅니다. 

  교육은 단기 목표 달성에 그닥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만, 중장기 목표달성에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그 어떤 분야보다도 교육 분야는 미래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도 엄연히 시장의 요구에 맞춰서 움직이다보니 그런 감각을 놓쳐버린지 오래입니다. 그리고 교육생들은, 자신들도 모르게 미래에 대한 인지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는 ...

  오늘도 넘어서야 할 많은 장벽이 있는 날입니다.

  교육현장에 있는 한 사람으로서, 교육의 본질, 교육자의 본질을 잃지 않고, 미래를 이야기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향해 보겠습니다.  이 작은 노력이, 누군가의 삶을 바꿀 수 있으니까요.

  #BestJobDesigner

  #백기락  bestjobdesigner@outlook.com

* 인공자능, #ESG , #창업 #신직업 등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장기 프로그램 설계를 오랫동안 해왔습니다.

https://band.us/@kira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