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Jia Sep 16. 2024

무작정 미국 대학교 생활에 부딪혀 보다

용감하게 부딪혀 볼수록 열리는 문들


생각해 보면 어학연수도 한번도 안해본 내가 미국 학생들과 같이 수업 듣는다는 건 지금 생각해보면 어떻게 그렇게 했는지 모르겠다. 역시 나이가 어릴수록 겁도 없고 다른 생각 없이 무조건 부딪혀 볼 수 있는 힘이 있는 것 같다. 만약 지금 미국 유학을 간다면 생각을 너무 많이 해서 행동을 방해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영어도 잘 못하는데 미국애들과 수업을 어떻게 듣나 고민하다가 계속 미국 유학을 망설였을 것이다. 하지만 그 때의 나는 그런 용기가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그냥 그 때는 ‘한 번 해보지 뭐’라는 생각이 있었던 것 같다. 오히려 많은 생각을 안 했기 때문에 미국 유학을 떠날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직도 공항에서 가족들과 헤어지고 혼자 미국으로 가는 비행기에 탔던 그 때의 느낌이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 홀가분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설레고, 한편으로는 두려운,정말 여러 복합적인 감정이 뒤섞인 느낌이었지만, 그 느낌이 싫지만은 않았던 그 때의 나.


지금 생각해보면 영어도 못했던 내가 맨 땅에 헤딩하듯이 미국 학교 수업을 들으면서 많이 힘들기도 했지만, 내 인생에서 제일 열정이 있었던 때는 그 떄였던 것 같다. 그 당시에는 너무 힘들었지만 내 인생에서 제일 용감했던 때였다. 왜 꼭 지나고 나야 이런 생각이 들까? 너무 힘들어서 몇 번이나 한국으로 그냥 돌아가고 싶었지만, 여기까지왔는데 졸업은 해야된다는 생각을 갖고 버텨낸 것 같다.  


미국 대학을 다니니까 그 동안 정말 내 자신이 우물 안의 개구리였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을 만났다. 신기하게도 각 나라마다 느껴지는 분위기가 달랐던 것 같다. 일본 친구들은 학교 생활할 때 많이 도움을 줬고, 중국 친구들은 뭔가 자기 나라에 대한 자부심이 세다고 느껴졌다. 그 밖에도 인도, 유럽, 태국, 멕시코 등등의 국적을 가진 친구들끼리는 서로 타지에서 공부하는 어려움을 알기 때문인지 왠지 서로 동병상련을 느끼는 게 있었다. 그래서 지금 생각해보면 서로 얘기할 때, 내가 개떡같이 영어로 말해도 그들은 찰떡같이 알아들어줬다.  


신기한 건 되지도 않는 영어로 무작정 말하면서 미국 생활을 하니 그 때 영어가 가장 많이 늘었던 것 같다. 정말 지금 생각해 보면 내가 생각해도 내 자신이 용감하다고 느끼는 일은, 내가 미국 학교 다닐 때 들고싶었던 모임이 하나 있었는데, 영어도 제대로 못하면서 학교 수업이 끝나고 그 첫 모임을 무작정 찾아갔던 일이다. 아직도 그 순간의 장면이 생생하게 기억나는데, 그 첫 모임에 내가 좀 늦게 갔는데, 첫 모임이 벌써 시작한 강의실의 문을 내가 열고 들어가니까 나를 쳐다보던 그 수많은 미국 학생들의 파란 눈들이 아직도 기억이 난다. 그 모임에는 아시아인이 나밖에 없어서 나를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쳐다보던 파란 눈동자들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나는 것을 보면, 나도 그 때의 시간들이 무의식적으로 그립기 때문일까?

이전 01화 왕언니, 겁도 없이 미국으로 유학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