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명철 Feb 04. 2020

좋은 멘티(Mentee)가 되는 방법

멘토만큼 중요한 좋은 멘티(mentee)


사실 멘토라는 말은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된 단어로 조력자, 즉 돕는 사람을 멘토(mentor)라고 하며 도움을 받는 사람을 멘티(mentee)라고 불렀다. 


옛날 트로이 전쟁 중 이타카 국가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전쟁에 나가면서 자신의 어린 아들을 친구에게 맡겼다. 왕의 아들을 맡아준 친구 이름이 멘토였고 트로이 전쟁이 끝난 후 돌아와 자신의 아들이 성장하는데 큰 도움을 준 친구에게 오디세우스 왕은 역시 '멘토다워'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 이후에 제자를 훌륭하게 키워낸 사람을 멘토라고 불러주었다고 한다. 

오디세우스와 멘토르

흔히 우리는 도울 수 있는 사람 멘토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도움이 필요한 사람 또한 중요하다. 좋은 멘토가 있다 할지라도 멘티의 자세나 태도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좋은 멘티가 되는 것이 좋은 멘토를 만들 수도 있다. 좋은 멘티가 되고자 노력하게 되면 좋은 멘토를 만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좋은 멘티가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멘티는 멘토의 말을 무조건적으로 맹신해서는 안된다.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는 이 말은 진로나 방향설정등 최종 결정을 하는 주체자는 바로 멘티 자신에게 있다는 말이다. 멘토는 어디까지는 조력자로서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그 말에 대한 맹신은 자칫 스스로의 결정 능력을 잃게 되고 멘토의 사고방식 이상의 것을 생각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결국 사람은 생각하는 것이 다르고, 가치를 두는 곳이 다르기에 같을 수가 없다. “꼭 이대로 해야 해”라고 말하는 멘토가 있다고 해서 맹신하게 되면 나의 성장판을 닫는 것과 마찬가지일 일 것이다.


둘째로 인생의 멘토는 한 명이 아니라는 것이다. 

인간관계는 복잡하기에 살아가는 방식 또한 다양하다. 다양한 경험과 조언을 들을수록 내가 선택하고 발전해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방면의 멘토가 있는 만큼 그 경험과 조언을 통해서 내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를 종합해보고 나만의 방식으로 결정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명의 멘토가 주는 조언이 나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고, 멘토가 틀릴 수도 있는 것이다. 


멘티는 결국 자신의 삶을 결정하는 주체자인 것을 기억해야 한다. 멘토가 책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신의 방식으로 해법을 풀어갈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뿐이지, 내 삶을 대신 살아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내 결정은 내가 해야 하며 그에 따르는 책임도 동반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관계를 건설적으로 만들어가야 한다.

멘티는 도움을 받는 사람이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맹목적으로 도움을 받는다는 것은 아니다. 높은 의욕과 배움을 흡수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관계가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야 유지가 될 수 있다. 기본적인 관계에서의 예절은 기본이지만 서로에게 피드백을 주고받는 부분이 필요하다. 


오직 듣고 실행하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나 관심사항에 대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서로 의논하고 의견을 주고받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편안한 관계가 되어야 지속적인 멘토링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서로 다른 관점이라면 지속적으로 공유하면서 양쪽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멘토링의 성공은 멘토에게만 있지 않다. 


멘티의 역할이 어떠하냐에 따라 좋은 멘토가 되기도 꼰대가 되기도 한다. 좋은 멘토도 좋은 멘티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단순히 좋은 멘토를 만나기를 바라기보다 내가 좋은 멘티가 된다면 좋은 멘토가 많이 생길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짜 친구란 뭘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