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데이터 서비스에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뷰저블입니다. 웹 사이트에서 딸깍딸깍 마우스를 클릭해 사진을 들여다보고 좋아하는 연예인의 최신 기사를 읽고, 재미있는 동영상을 보신 경험 있지 않으신가요? 흥미를 유발하는 콘텐츠에는 반드시 ‘클릭'이라는 행위가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양한 서비스가 어떻게 이 클릭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화 추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여러분들께 UI/UX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포그리트 홈페이지를 개편전, 멤버소개 페이지입니다. 일간 클릭 히트맵 데이터를 잠시 가져와보았어요. 이 페이지에서 고객이 가장 흥미 있어하는 콘텐츠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김상철 CBO의 사진이었습니다. 채용 메뉴 버튼 다음으로 전체 페이지 내 클릭 수 2위를 차지했습니다. 김상철 CBO는 외부에서 많은 분들과 미팅을 진행하시는데, 그 영향이 아닐까 추측해 볼 수 있는 결과였습니다.
이렇듯 클릭은 사람들 내면의 ‘관심’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행동 데이터입니다.
클릭 수가 ‘많다'는 것은 당연히 ‘고객의 흥미와 관심이 많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에서 이 클릭 수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 곳곳에 녹여내고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에서 '클릭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우리 서비스에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궁금하신가요?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해보세요! :)
'클릭 데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드립니다!
뷰저블 블로그로 놀러오세요!
숫자 대신, 히트맵으로 시작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중요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한 눈에 보세요!
UX with Beus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