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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Oct 28. 2020

모바일 제스처 히트맵으로 사이트 고도화하기 - 총정리편

모바일 제스처 분석방안 알아보기

지난 글에서는 모바일 제스처 히트맵에 대해 기능과 활용방안을 설명 해드렸다면 이번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UI에서는 어떤 히트맵을 분석하면 좋은지, 또 스크롤 히트맵과 어텐션 그래프, 패스 플롯 기능과 어떻게 교차 분석할 수 있을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점]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소비한 구간 혹은 그렇지 않은 구간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전환 기여도가 높은 콘텐츠 혹은 그렇지 않은 콘텐츠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성의 대표적인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소비한 구간 분석하기

: 상하 스와이프 히트맵의 비중이 높으면서 체류 시간이 높은 구간



여러분, 모바일 사이트를 둘러보다가 ‘어, 뭐였지?’하고 다시 위로 되돌아가 탐색한 경우가 있지 않으신가요? 스와이프 업/다운 비중이 동시에 높으면서 어텐션 그래프의 체류 시간이 높은 콘텐츠는 ‘고객이 콘텐츠를 탐색하다가 다시 확인하기 위해 되돌아왔으며 관심 있어 머무른 영역’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 히트맵 상으로 해당 영역의 PV 도달률이 저조하다면 현재의 주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더욱 상단으로 올려 위치 개선이 필요합니다. 또 어떤 UI 또는 콘텐츠 내용에 해당하는지를 분석하여 주목도가 저조한 다른 콘텐츠들 또한 비슷하게 개선할 필요는 없는지 의사결정 할 수 있습니다.



고객 전환 기여도가 높은 콘텐츠 분석하기

: 탭 수가 높으면서 스크롤 도달률이 높거나 낮은 콘텐츠


고객은 관심 있는 콘텐츠를 통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 더 많은 정보를 보길 원합니다. 혹은 버튼을 탭 하여 구매를 하거나 회원가입을 하고 싶어 하죠. ‘탭’은 ‘마우스 클릭’과도 같습니다. 고객이 버튼을 선택하거나 상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즉 ‘의사 결정’을 내릴 때 탭이라는 행동이 발생합니다. 



이전 글에서는 모바일 제스처 히트맵의 정의를 설명드리고 간략한 활용방안을 설명드렸다면 오늘은 좀 더 구체적인 분석방안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브런치에서 간단하게 개념을 설명드렸다면, 뷰저블 블로그 글에서는 다양한 예시와 방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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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제스처 히트맵으로 사이트 고도화기 - 총정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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