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 빈도 세그먼트" 기능 활용편
- 사이트 분류 : Ecommerce
- 목표 : 객단가가 높은 페이지에서 방문 빈도 별 사용자의 페이지 소비 현황 차이
- 디바이스 : Desktop
- 주로 활용 기능 : 방문빈도, 스크롤 히트맵, Tap히트맵
① 실제 객단가 별로 높은 페이지를 방문 빈도에 따라 분류하여 스크롤 히트맵 분석
방문 빈도를 1회와 2회-4회로 나눠서 선택
② 방문 빈도에 따른 "구매하기"버튼의 클릭 수 및 클릭률 비교
1회 방문한 사용자의 PV가 많지만 Click PV Rate는 2회 이상 방문한 사용자가 3배 이상 높음 (2.7%)
대부분 사용자는 가장 처음 방문하여 구매를 결정하기 보다는 여러번 방문한 후 결정하고 있음
③ 방문 빈도에 따른 스크롤 히트맵 비교
1회 방문한 사용자가 제품의 스펙 영역에서 주목도가 높음 - 가장 처음 방문하였을 때 제품의 스펙를 가장 탐색함
2회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1회 방문한 사용자보다는 빠르게 이탈하는 경향 : 이미 페이지를 충분하게 살펴본 이후이기 때문에 빠른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
- 2회 이상 방문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쿠폰 이벤트와 같이 구매 전환을 강력하게 이끌 수 있는 마케팅을 진행해 볼 수 있어요!
- 혹은 사용자가 2회 이상 방문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앱 푸쉬 알림, 문자 알림 마케팅도 고려해 보세요!
- 또 가장 처음에 방문한 사용자들은 스펙 영역을 유심히 살펴보는 패턴이 발견되니, 제품 상세 스펙을 구간을 강화하여 제품에 대한 구매 설득력을 높이는 방안 모색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