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별 시간 세그먼트" 기능 활용편
이전 포스팅에서 '일별 시간 세그먼트' 기능을 소개드렸는데요,
오늘은 구체적인 활용 상황과 분석 예시를 알려드릴게요.
목차
일별 시간 세그먼트 활용 시나리오
1. 목표
2. 분석 예시
2-1. 뷰저블 홈페이지로 보는 비교분석 예시
2-2. 방문 시간대에 따른 히트맵 비교분석 결과 예시
- 특정 일자 하루 시간별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방문했는지 확인
- 시간대별 방문자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이 높은 시간대를 확인해, 가장 효율이 좋은 광고 배포 시간대 확인
- 방문 시간대별 페이지 탐색 패턴 차이 확인
- 방문 PV가 적은/많은 시간대의 데이터 비교
1) 분석 대상 : Data-Driven UX 도서 구매 페이지
2) 분석 기간 : 4월 30일 하루
3) 디바이스 : Desktop
4) 세그먼트 : 유입경로 + 일별 시간 세그먼트 활용
5)분석 목표 :
Data-Driven UX 도서 구매 페이지에 방문자 수가 많은 시간대와 적은시간대, 하루 중의 방문 패턴을 확인하고 고객 유입 증대 방안을 위한 근거를 얻고자 함.
6) 분석 결과 :
*유입경로 세그먼트 활용
1) 분석 대상 : 콘텐츠 제공 사이트 (Mobile)
2) 세그먼트 :
i) 분석 기간 내 1~2회 방문한 고객
ii) 분석 기간 내 11회 이상 재방문한 고객
3) 분석 목표 : 마케팅 효율화 (CRM 마케팅 실시를 위한 최적 시간대 결정)
4) 분석 내용 :
< 시간대별 구매전환 CTA 방문 수 대비 클릭률 비교 >
방문 PV 수가 가장 높은 시간대는 저녁 19시이며, 전반적으로 타 시간대 대비 18~20 저녁시간대의 페이지의 체류시간이 가장 높고 활발한 탐색 패턴을 보이는 것을 확인함. (Tap, Scroll 등의 행동 데이터 역시 가장 많은 데이터가 집계되었음.)
그러나 Click 히트맵의 구매전환 버튼의 방문 수 대비 클릭률 비교 결과, 00시에 가장 높게 집계되었음. (Click PV Rate 9.0%로 하루 중 가장 높은 수치이나 탐색 패턴은 저조함.)
5) 분석 결과 :
시간대별 히트맵 분석 결과, 고객이 저녁 시간대(18~20시)에 가장 활발한 탐색 활동을 보이나,
예상 외로 구매 결정은 새벽 시간(00시)에 이루어지는 행태를 보이는 것을 확인함.
따라서 기존의 마케팅 전략은 저녁 퇴근시간대에 맞춰 진행되는 것이었으나,
23시~24시 시간대에 고객이 탐색한 제품에 대한 리마인드 푸쉬 알림을 실시하면 구매 전환율 증진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음
1) 분석 대상 : 이커머스 사이트 (Mobile)
2) 세그먼트 :
i) 분석 기간 내 1~2회 방문한 고객
ii) 분석 기간 내 11회 이상 재방문한 고객
3) 분석 목표 : 이벤트 성과 확인 (타임딜 이벤트 실시 후 해당 시간대 사용자 반응 확인)
4) 분석 내용 :
< 이벤트 실시 전/후 시간대별 구매전환 CTA Click PV Rate 비교 >
타임딜 이벤트가 시행된 하루동안의 구매 전환율 1위는 간편식품 카테고리임.
그러나 이벤트 실시 전/후의 시간대별 히트맵 분석 결과,
전자제품 구매 CTA 전환율이 타 카테고리에 비해 실시 전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을 확인함.
(타 카테고리와의 현황 비교 시, 방문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이 2위로 매우 높은 성과를 보임)
5) 분석 결과 :
타임딜 이벤트의 효과를 가장 크게 본 카테고리는 전자제품 카테고리인 것을 확인하였음.
다음 타임딜 이벤트 시행 시, 전자제품 카테고리를 이벤트 대상에 포함하는 것이
구매 전환 증가에 타 카테고리 대비 안정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지금까지 '일별 시간 세그먼트'의 활용법을 소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지금 바로 UX Heatmap에서 시간대별 히트맵을 확인하러 가볼까요~?
▶뷰저블의 "일별 시간 세그먼트" 기능을 활용해서 최적의 마케팅 타이밍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