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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Nov 15. 2017

사이트 사용 실패 원인 파악하고 대응방안 도출하기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 일곱 번째 시간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활용방안 연재 시리즈 7번째 시간입니다. 예시와 함께 웹사이트 내 사용 실패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한 뒤 대응 과정을 도출해 보록 하겠습니다.



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


(1) 특정 콘텐츠가 소비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전환율 상승을 위한 개선 포인트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3) 페이지 제공 의도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가 체감하는 정보구조(IA)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전환율을 증대하기 위한 GUI 개선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콘텐츠 탐색 과정을 분석하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7) 사이트 사용 실패 요소와 그 과정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8) 사용자가 체감하는 불편 요소와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9) 디바이스 별 사용자 탐색 과정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0) 목표(GOAL) 도달률이 높은 사용자 군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뷰저블이라면 페이지 사용 실패 요소와

그 과정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안 작성을 위해 만든 목업 이미지와 데이터입니다.


페이지 특징 : 이 웹사이트는 고양이 전용 용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겸 정보 공유 커뮤니티입니다. 

그중에서도 '시니어'라고 검색한 검색 결과 페이지를 나타냅니다.  

 


히트맵을 통한 페이지 현황 파악 :

시니어를 통한 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면 1위는 모 사료 브랜드의 제품, 2위는 GNB 영역에 있는 '자주 묻는 질문'이었습니다. 검색 결과에 집중하지 않고 '자주 묻는 질문'으로 이동하는 것은 기획자의 의도와 다른 행동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전환 경로 1위도 '자주 묻는 질문'페이지였습니다. 시니어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찾는 사용자가 '검색'을 이용했지만,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지 못해 직접 '자주 묻는 질문' 페이지로 이동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도출 :

검색 결과 안에서 '자주 묻는 질문' 페이지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페이지 내 정보구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상품 판매 콘텐츠만을 우선적으로 배치하기보다, 일부 시니어 키워드와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 콘텐츠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를 진행해 성과를 추적해보면 더욱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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