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저블 활용 방안 연재 시리즈 일곱 번째 시간
안녕하세요 뷰저블입니다. 오늘은 활용방안 연재 시리즈 7번째 시간입니다. 예시와 함께 웹사이트 내 사용 실패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한 뒤 대응 과정을 도출해 보록 하겠습니다.
(1) 특정 콘텐츠가 소비되지 않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전환율 상승을 위한 개선 포인트 방안을 알 수 있습니다.
(3) 페이지 제공 의도가 효과적으로 전달되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가 체감하는 정보구조(IA) 효율성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전환율을 증대하기 위한 GUI 개선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콘텐츠 탐색 과정을 분석하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7) 사이트 사용 실패 요소와 그 과정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8) 사용자가 체감하는 불편 요소와 그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9) 디바이스 별 사용자 탐색 과정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0) 목표(GOAL) 도달률이 높은 사용자 군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안 작성을 위해 만든 목업 이미지와 데이터입니다.
페이지 특징 : 이 웹사이트는 고양이 전용 용품을 판매하는 쇼핑몰 겸 정보 공유 커뮤니티입니다.
그중에서도 '시니어'라고 검색한 검색 결과 페이지를 나타냅니다.
히트맵을 통한 페이지 현황 파악 :
시니어를 통한 검색 결과 페이지를 보면 1위는 모 사료 브랜드의 제품, 2위는 GNB 영역에 있는 '자주 묻는 질문'이었습니다. 검색 결과에 집중하지 않고 '자주 묻는 질문'으로 이동하는 것은 기획자의 의도와 다른 행동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전환 경로 1위도 '자주 묻는 질문'페이지였습니다. 시니어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찾는 사용자가 '검색'을 이용했지만,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지 못해 직접 '자주 묻는 질문' 페이지로 이동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도출 :
검색 결과 안에서 '자주 묻는 질문' 페이지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페이지 내 정보구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상품 판매 콘텐츠만을 우선적으로 배치하기보다, 일부 시니어 키워드와 관련된 '자주 묻는 질문' 콘텐츠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를 진행해 성과를 추적해보면 더욱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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