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트럼프 텐트럼과 증시 사이클
안녕하세요~ 디노입니다.
오늘 증시가 너무 많이 빠졌죠?
오늘 코스닥이 800선에 턱걸이했습니다.
오늘은 우리 증시가 왜 이렇게 하락했는지 살펴보면서, 제가 보는 우리 증시에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트럼프 텐트럼
시장은 지금 2016년의 악몽을 기억하는 것 같습니다. 2016년 당시에도 전임 오바마 정권은 증세를 통한 복지 확대를 추진해 왔는데, 트럼프가 갑자기 ‘감세’ 특히 부자감세를 추진한다고 했기 때문에 재정적자가 갑자기 커져 국채 발행이 급증할 수 밖에 없었고, 이 때문에 국채 금리가 급등하였습니다.
이런 경험치 때문인가요?
시장에서 기다리고 있는 금리 인하와 반대의 상황이 벌어질 것 같다는 우려가 아주 강하게 작용하면서, 금요일 뉴욕 증시는 트럼프 텐트럼이 이어지며 주요 지수는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특히, 트럼프가 당선되면 피해를 볼 수 있는 섹터로 2차 전지, 신재생에너지가 꼽히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증시는 시총 상위에 2차 전지 관련주가 많다 보니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그대로 직격탄을 맞고 급락하였습니다.
금리 인하의 또 다른 이름은 경기 침체!
제가 매달 꾸준히 고용과 물가 관련 지표가 발표될 때마다 글을 쓰고 있습니다.
최근 지표들의 트렌드를 보면, 고용이 나빠지고 있고 이로 인해 시장의 소비력이 약해지고 있습니다. 소비력이 떨어지니 당연히 물가도 안정세로 접어들면서 시장의 기대보다 훨씬 낮은 물가지표가 연이어 발표되었습니다.
시장이 기다리는 금리 인하 시그널이 드디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경기가 침체가 오고 있다는 이야기도 되는 것이고, 연준은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우선적인 대응으로 금리 인하를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연초부터 경기 침체의 시그널이 계속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시는 경기 침체란 말이 무색하게 연일 신고가를 갱신하며 지금까지 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AI가 만든 버블이 미국 시장에는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버블이 꺼지는 시점이 필요했는데, 지금 시장은 미국 대선을 핑계로 조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닷컴버블을 돌아보면 고점을 형성하기 1년 전부터 주요 기업들의 실적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지금 주요 AI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실적이 상향 조정되고 있기 때문에 조정은 나올 수 있지만, 닷컴버블이 붕괴된 시점처럼 시장이 급락하는 상황은 아직이라고 생각합니다.
새우등 터진 우리 증시
얼마 오르지도 못한 우리를 비롯한 아시아 증시는 덕분에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틈을 놓치지 않고 최근 주가 하락으로 다시 시장에 비관론자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미디어는 공포를 팔면서 기사를 쏟아내고 있네요.
닷컴버블과 같은 폭락이 온다고 말이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MS발 IT 대란까지 터지면서 언론은 신이 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2분기 실적 시즌이 이제 시작되었고, 시장은 실적이 좋은 기업을 위주로 조금씩 안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피격 사태 이후 시장의 눈이 트럼프에게 쏠렸다면 바이든 사퇴로 인해 이제 시장의 눈은 민주당 차기 후보에 쏠릴 가능성이 크며, 본격적인 차기 후보의 활동을 기점으로 트럼프 텐트럼을 조금 약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시장이 급락하면 개별 종목의 그 어떤 호재에도 주가가 올라가기 힘듭니다. 백약이 무효하단 말이 딱 어울리는데 지금이 그런 형국입니다.
결국은 사이클입니다
하지만, 이런 하락도 끝이 있기 마련이고, 언제나 그렇듯 반등은 올 수 밖에 없습니다.
경제도 주식도 패션도 사이클이 있고, 결국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정확히 그때를 알 수는 없지만, 그때가 온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정말 글로벌리 조용하게 지나가는 날은 하루도 없는 것 같고,
크고 작은 저~멀리 바다 건너 벌어진 일이 나의 자산에 영향을 주는 것이 주식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매일 악재가 쏟아지기 때문에,
평생 투자를 하길 원하신다면 조금은 덤덤하게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을 갖추는 것이...
우리의 수익에도, 우리의 건강에도 좋다는 것을 언젠가부터는 깨달았던 것 같습니다.
일희일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그래도 오늘 진심을 담아 태연해지는 것을 권해드려 봅니다.
요즘은 주식을 괜히 했다는 생각도 많이 드실 테고...
이래저래 많이 힘드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힘내시길 바랍니다.
이 또한 분명 지나갈 것입니다.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좋은 글로 자주 찾아오겠습니다.
모든 분이 진심으로 수익 나길 바라는 디노의 맘이 오늘도 전해지길 바랍니다.
시장을 이기는 투자...
우리 모두 부자 되는 투자...
디노가 응원하겠습니다.
행복한 투자되세요~ ^^
제가 이번에 '돈이 된다! 급등주 투자법'에 이어 두 번째 책으로 '세력주 투자 기술'을 냈습니다.
많은 응원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 예스24 : 세력주 투자 기술 - 예스24 (yes24.com)
*알라딘 : 알라딘: 세력주 투자 기술 (aladin.co.kr)
* 교보문고 : 세력주 투자 기술 | 디노(백새봄) - 교보문고 (kyobo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