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우픽과 거래 중인 한 거래처(청과 납품업체)는 배민과 여러번 미팅을 했고, 그 업체가 판매 중인 과일 구성 및 수량, 가격 정책은 기존 나우픽과 무척 닮아 있다. 또 한쪽 회사에 근무하던 담당 직원은 이제는 경쟁사로 출근을 준비하고 있다. 양사의 관계가 달라진 건 시장에서 감정이 상할대로 상한 경쟁 대상이 된 것이고, 변하지 않은 건 두 곳 다 코스포의 회원사라는 점이다.
혁신하자던 유니콘 스타트업이 대기업 악행을 따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건 필자의 착각일까.
'냉장고를 없애겠다'는 푸드테크와 물류혁신은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황해를 건너 중국에서도, 태평양 건너 미국에서도 진행 중이다. 그러니 양사의 사업모델이 비슷한 건 시장의 트렌드를 따른 것 아니냐고 이해할 수 있겠다. 또 자본주의 경쟁에서 무슨 문제일 수 있겠냐 반문도 가능하다.
그러나 김봉진 의장은 "한국 스타트업들이 규제 등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스타트업 스스로 뭉치고 연대해 사업을 확장하고 같이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난 8월 열린 코스포 비즈니스 데이에서 강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