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YUNIQUE Mar 22. 2017

내가 잘하는 것에 집중하기

남이 잘하는 것보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무언가 손으로 만드는 재주는 없었다. 하물며 학창 시절, 가정-기계 수업 때 숙제 였던 천 가방 만들기 혹은 제도 그림 그리기 따위는 손재주가 많은 나의 언니가 도맡아 해 주곤 했다. 밴쿠버에 근 7년 간 살아보니, 가장 부러운 게 자신의 손으로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예를 들어, 향초 및 비누를 브랜드화하여 판매한다거나, 직접 자신의 옷이나 주얼리를 제작, 판매하는 사람들을 볼 때 마다 여간 부러운 게 아니다. 나도 나만의 독창적인 패션 브랜드를 탄생시켜 창업 신화를 이뤄내고 싶은 마음은 꿈만 같을 뿐, 갈 길은 멀어만 보인다.


평소 남에게 관대하고 나에겐 야박한 나는, 이에 대해 끊임 없이 나 자신을 채찍질해왔다. 내가 가지지 못한, 하지만 '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들을 부러워하면서. 손으로 뭔가 만드는 것을 배워볼까도 생각했다. 하지만 피아노 대신 태권도를 배우는 게 좋았고, 바느질 실력은 발가락으로 한 마냥 삐뚤빼뚤하며, 학창 시절에 제일 싫었던 게 미술 시간이었던 내가 어디로 가겠나. 결국 나는 실패한 인생을 살고 있는 듯한 회의감으로 가득 찬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다.

그런 부정적인 사고로 가득한 나날들을 이어가던 중, 나는 뭔가가 잘못되었음을 자각했다. 그것은 바로 내가 '남과의 비교'를 통해 '내가 못하는 것들'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어느 한 순간 문득, '내 인생에 후회는 없다'며 자신만만하고 의기양양하게 떠벌리고 다니던 불과 몇 년 전의 내 모습을 떠올리게 되었다. 어린 시절의 치기였는지는 몰라도, 내가 해 온 선택을 옳다고 믿으면서 살아왔던 그 당시의 나를 기억해 낸 것은 다행스럽게도 삶의 위로가 됨과 동시에 안정감과 자신감을 되찾게 해주었다.


사실 나는 어렸을 때 '작가'가 되고 싶었다. 하지만 고등학교 2학년 때 친구들과 단편 영화를 만들어 본 후, 영화 편집에 맛을 들인 나는 전공을 신문 방송 학과로 바꾸기로 결심했고, 그 후 방송, 영화, 광고, 연극 등 다양한 경험을 거쳐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 그리고 굶어 죽지 않을 정도의 수입이 있을 수 있는 직업'으로써 패션을 택했다. 이런 일련의 심사숙고의 과정을 거쳐 선택한 커리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업무를 배워가며 전문성을 키워가는 것이 재미있을 뿐더러 힘들어도 견뎌낼 수 있었고, 나아가 이 방면의 전문가로서의 명성을 쌓을 수 있게 해주었다.


'내가 잘 해 온 것'을 중심으로 내가 밟아 온 인생의 단계들을 되짚어 보는 생각의 전환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공고히 잡게 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나, 이는 삶을 살아가면서 꾸준히 해결해나가야 할 숙제이다. 하루 하루를 만들어나가는 습관이 중요한 이 시기, 남과 비교하여 내가 못하는 것에만 집중하게 되면, 자아가 위축되고 잘 할 수 있는 일도 못하게 되어 버린다. 다른 사람이 잘하는 것 보다는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에 집중하자. 그래야 더 행복하고 발전적인 삶을 영위해나갈 수 있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해도 괜찮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