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대상 아동의 진정한 자립을 돕기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3
3. 직업 로드맵(경험) 설계
직업 세계 및 방법 탐색으로 두 번째 세션을 통해 직업 세계 및 방법을 탐색할 수 있게 된, 즉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게 된 아이들은 "그런데 내가 이 직업을 지금 상황에서 도전할 수 있을까?"라는 의심에 빠지게 된다. 왜냐하면 멀티미디어 등에 자주 등장하는 있어 보이는 직업들을 막연히 동경하면서 두 번째 세션에서 찾아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인플루언서, 유튜버, 아나운서, 의사 등등. 따라서 그러한 직업들이 아니라 아이들이 현실적으로 1년 정도 노력하면 가질 수 있는 직업이나 진학 계획을 갖게 만드는 자기 직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러한 자기 직면 프로그램을 통해 새롭게 현실적인 직업을 선택한 후에는 그 직업을 정말로 갖기 위한 3-5개년 동안의 경험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는 비유적으로 물고기를 잡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을 구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도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약 6개월간 진행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나오게 된 직업 로드맵 설계 사례는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이 학생들은 자신이 되고자 하는 직업을 실제로 갖기 위해 필요한 경험을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이렇게만 경험을 쌓아나가면 충분히 이 직업을 가질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이러한 자기효능감은 실제 직업을 갖기 위한 준비과정의 실행(action)으로 연결된다.
다음 편에서는 종합적으로 보호대상 아동들이 유의미한 학습을 하기 위해서 진로교육과정은 어떻게 디자인되어야 할지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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