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8. 마음의 평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

by 박상규

1. 돈으로 집은 사도 가정은 살 수 없고, 침대는 살 수 있어도 숙면은 살 수 없으며, 쾌락은 살 수 있어도 행복은 살 수 없습니다. 또한 향유는 살 수 있어도 마음의 평화는 살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비교적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면서 살 수 있을까요? 비교하지 말고, 내가 조금 더 손해 본다고 생각하고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세요, 마음의 평화에 가까운 답은 될 겁니다.


2. 변하지 않는 행복과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이것이 인간의 진정한 본질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요한 마음속에서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고, 작은 것에 감사하며 살아갈 때, 우리는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삶은 언제나 평탄하지만은 않습니다. 고난과 역경은 피할 수 없는 과정이지만, 그 속에서도 우리는 성장하고 단단해집니다.




3. 세상이 시끄러운지 저의 마음이 시끄러운지 마음이 온통 뒤죽 박죽입니다. 근데 이거 아세요, 내 마음이 풍요롭고 행복하면 세상이 다 행복하게 보이고 너그러워집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나의 마음입니다.


4. 마음의 평화는 바람처럼 찾아오기도, 사라지기도 합니다. 아침 햇살에 따스한 빛이 스며들 듯, 평화는 조용히 우리 마음속에 자리 잡습니다. 평화는 바다의 잔잔한 물결처럼, 겉으로는 아무런 움직임이 없지만 그 속엔 깊은 에너지가 흐르고 있습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 속에서 문득 멈추어, 내 안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때, 평화는 찾아옵니다.


https://brunch.co.kr/@@ePou/27


keyword
수요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