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규 Sep 27. 2023

14.  『실행이 이긴다』  실패

넘어졌다 일어선 사람은 이전보다 더 강해진다. '유튜브 달다 영상 캡처'

story 14. 실패

                                                                                     

‘실패는 성공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충분히 그 상황을 피할 능력이 있음에도 과거의 실패 때문에 지레 포기하는 것을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한다. 실행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그건 바로 ‘실패’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다. 하지만 정말로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실패가 아니라 실패의 그늘 속에 계속 머무는 일이다. 만약 지금 당신이 목표한 것에 실패를 했어도, 당신 혼자만의 일이 아니라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이다. 또한 실패했다고 당신의 인생 전체가 실패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실패를 통해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 것이 진짜 실패다.    


실패 없이 성공한 사람보다 실패를 극복한 경험을 가진 사람이 진정 강하다.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캡처」


  목표를 실천하다 실패하게 되면 스스로에게 다음 세 가지를 꼭 질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실패를 계속 되풀이하게 된다. 첫째, 무엇이 잘못되었나? 둘째, 어떤 부분이 부족했나? 셋째, 다음에 어떻게 해야 하나? 이다.  목표 계획이 잘못되었는지, 실행하는 과정에서 게으름과 나태함이 있었는지, 아니면 충분히 실패를 예방할 수 있었는데 대응이 부족했는지 원인을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다음에 어떻게 하면 목표 달성의 실패를 줄일 수 있을까 준비해야 한다. 여기서 실패와 실수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실패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고 실수는 개인적인 부주의, 게으름, 나쁜 습관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계속 실수를 하게 되면 그건 실력이 된다. 반드시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을 해야 한다.     


  역사는 성공한 사람들의 기록이 아니라 실패한 뒤 다시 일어난 사람들의 기록들이다. 실패했다고 실행을 멈춰서는 안 된다. 목표를 붙들고 일어서면 당신 인생의 한 페이지는 실패지만 마지막 페이지는 성공 스토리로 채워질 것이다.

                                       

Key Point

1. 실패보다 계속 실패에 머물러 있는 것이 문제다. 실패는 경험과 경력을 쌓아 성공 확률을 높인다.

2. 실패의 원인을 찾고 개선하지 않으면, 발전 없이 계속 제자리걸음만 한다.

3. 성공한 사람은 실패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실패를 딛고 일어선 사람이다. 넘어지되 절대 쓰러지지 마라.

이전 14화 13.  『실행이 이긴다』  장애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