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규 Sep 29. 2023

15.  『실행이 이긴다』  포기

포기는 희망과 꿈을 지워버린다.

story 15. 포기

                                                                       

‘인간은 패배했을 때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포기했을 때 끝나는 것이다’

- 닉스 -                                        


포기하지 않으면 당신의 가장 좋은 날들이 눈앞에 있다.

                             

  우리는 처음 목표를 세우고 결심할 때 분명 그 정도는 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며칠 지나고 나면 그 결심의 끈이 점점 느슨해진다. 순간순간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마음을 다잡아보기 바란다. 작가 어빙스톤은 평생 동안 위대한 사람의 삶을 연구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들은 시작한 일을 훌륭하게 성취했다. 그들은 비전과 꿈을 가지고 있었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오랫동안 무시당하고 좌절하고 비난받기도 했지만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어났고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잠시 쉬어가더라도 결코 포기하지 마라. 포기하고 싶을 때도 목표만 바라보라.    

  

포기냐 지속이냐 매일매일 또는 중요한 순간마다 당신의 선택이 지금의 결과를 만들었다.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화면 캡처」

  

  플로렌스 채드웍(Florence Chadwick)은 1952년 7월 4일 새로운 도전을 한다. 미국 LA와 가까운 카탈리나 섬에서부터 34킬로미터 떨어진 캘리포니아 해안까지 헤엄쳐 건너는 것이었다. 16시간을 수영하던 중 목표지점을 겨우 500미터 앞두고 포기했다 그녀는 "왜 실패했다고 생각하느냐?"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제가 실패한 이유는 추위도, 피로도 아니었습니다. 안개 때문이죠. 안개 때문에 목표지점이 어디인지 볼 수 없었어요. 만약 목표를 볼 수 있었다면 저는 포기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쉬움이 컸던 그녀는 두 달 후에 재도전한다. 그녀는 짙은 안개에도 불구하고 건너는 데 성공했다. 이번에는 기자들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냐고 물었고, 그녀는 이렇게 대답했다. "이번에도 안개가 자욱했지만, 제 마음속에 분명한 목표를 두었습니다. 저 안개 너머에 아름다운 캘리포니아 해변이 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류랑도, 『완벽한 하루』, (경기: 쌤앤파커스, 2016).  ‘최선을 다 해라, 너는 할 수 있다!’ 라는 건조하고 어설픈 위로의 말보다, 구체적이고 뚜렷한 목표, 행동해야 할 간절한 이유가 더 효과적이다.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목표를 다시 점검하라.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는 없다. 왜일까? 목표를 포기하느냐 포기하지 않느냐의 차이다. 목표를 포기하지 않으면 기회는 반드시 온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숨은 무기를 통해 마지막 역전의 버저비터를 만들어낼 수 있다.

  

Key Point

1. 포기는 일시적 편안함을 주지만 희망과 꿈을 지워버린다.

2. 당신은 매일매일 선택한다. 포기냐 지속이냐, 당신의 선택이 지금의 당신을 만들었다.

3. 포기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마지막 역전의 버저비터를 만들 수 있다.     

이전 15화 14. 『실행이 이긴다』 실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