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규 Oct 02. 2023

16.  『실행이 이긴다』  초심

어려울 때 처음을 되돌아보라.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캡처」

story 16. 초심

                                                                               

‘초심을 가슴에 품고 뒷심을 발휘하라’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혹시 당신의 목표, 실행의 초심이 시든 꽃처럼 되었는가? 풍선처럼 부풀었던 꿈이 바늘에 콕 찔린 듯 김이 빠져버렸는가? 당신은 분명 어떤 어려움에도, 거친 환경과 역경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단, 초심을 가슴에 품고 행동하고 있다면 말이다. 초심, 열심, 뒷심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초심’이다. 그 이유는 초심이 열심과 뒷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굳은 결심도 시간이 지나면 강도가 약해진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로 초심을 자주 잃어버리는 것이 어찌 보면 자연스럽다. 그래서 초심을 잊지 않고 잃어버리지 않으려고 자신을 계속 돌아봐야 한다. 만약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혹은 길을 잃었을 때 가장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출발점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출발점이 바로 초심이다.


안될때는 기본부터 살펴봐야 한다. 초심부터 체크해야 한다.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캡처」


  미국 어느 작은 마을, 50년 넘게 행복하게 살고 있는 노부부가 있었다. 노부부는 같은 마을에서 태어나 결혼하고 아이들까지 낳아 평생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늦은 저녁 한 여행객이 노부부의 집에 하루 머물게 되었다. 저녁까지 풍성하게 대접받은 여행객은 거실 창문에 있는 오래된 의자 하나를 보게 되었다. 무언가 사연이 있어 보이는 그 의자에 대해 여행객이 물었다. 할머니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50년 전 내가 좋아하는 한 남자가 있었는데, 그 사람이 지금 내 남편입니다. 그때는 정말 늠름하고 멋있어 주변 마을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죠. 50년 전 그 청년이 나에게 청혼할 때 나는 저 의자에 앉아 있었습니다. 얼마나 가슴 뛰고 설레던지 나는 지금도 그때를 잊을 수 없어요. 결혼 후 남편한테 실망할 때, 삶이 버겁고 힘들 때 나는 저 의자에 앉아 남편이 청혼했을 때를 생각하며 창문 밖을 봅니다. 그럼 다시 힘이 생겨요. 남편에 대한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내 마음을 잡아주는 의자입니다.”      


  혹시 당신이 목표의 동력을 잃고 있다면, 당신이 무엇인가 처음으로 목표를 실천했을 때의 마음을 떠올려보라.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같이 자신감이 넘치던 그때로 돌아가 보자. 그래야 새로 옷깃을 여밀 수 있고, 신발 끈도 고쳐 맬 수 있다. 초심의 촛불을 켜고 다시 시작하라. 지금 다시 시작해도 그리 많이 늦지 않았다.    

                                                                                                     

Key Point

1. 초심은 열심과 뒷심을 갖고 있다.

2. 실행의 촛불이 꺼졌다면 초심의 불을 다시 댕겨라.

3. 초심은 나태한 당신의 마음을 끊임없이 자극할 것이다.      

이전 16화 15. 『실행이 이긴다』 포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