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규 Oct 04. 2023

17.  『실행이 이긴다』 습관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기존의 습관을 바꿔야 한다

story 17. 습관

                                                                                          

‘나의 인생을 결정짓는 것은 내가 만든 습관이다’                                                       


 실행을 하게 만드는 것은 절박한 이유와 당신의 굳은 의지다. 그러나 의지는 시간이 지나면 점점 약해진다. 그러니 의지를 믿지 말고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의지를 지속적으로 받쳐주는 것이 바로 습관이기 때문이다. 좋은 습관이 당신의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 


  인간은 습관의 동물이다. 조금만 바뀌면 불평하고 부정적인 반응을 한다. 원래 상태로 돌아가라고 몸에게 아우성을 친다. 습관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무섭다. 존스 홉킨스 의대 에드워드 밀러 박사에 따르면 심장에 문제가 생겨 관상동맥 우회로 조정술을 받은 환자의 90%가 수술 후 2년이 지나도 생활 방식을 바꾸지 않았다고 한다. 습관은 오래전부터 주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쉽게 바뀌지 않는다. 일종의 ‘관성’이다. 습관은 의식적이고 신중한 판단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습관은 우리 몸속에 굳은 살 처럼 박혀 있다.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화면 캡처」

   

  습관은 하룻밤 사이에 바뀌지 않는다. 갑자기 바꾸면 오래가지 못한다. 습관 형성까지 조금씩 점진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 아주 작은 것을 꾸준히 하면 습관이 된다는 좋은 사례를 소개한다.  UCLA 의대 임상심리학자인 로버트 마우어는 비만과 고혈압으로 피로에 지친 환자에게 운동을 권했다. 달리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을 이야기하자 환자는 한숨을 쉬며, 모두 실패했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마우어 박사는 다시 권했다. “텔레비전 앞에서 걸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하루에 1분씩?” 환자는 환하게 웃으며 해보겠다고 대답했다. 습관은 ‘반복’을 통해 형성된다.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습관이 된다. 습관이 되면 계속할 수 있고, 계속하면 잘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반복, 지속’이다.  

    

  습관은 무섭게 우리를 끌고 다닌다. 만약 당신에게 나쁜 습관이 있다면 단절을 위해 독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미룸과 게으름의 습관을 치료할 수 있는 대체 불가한 약은 두 가지다. 하나는 ‘지금’이고, 또 하나는 ‘바로’다. 미루지 말고 실행하는 습관을 가져라. 작은 목표라도 좋다. 목표를 세워 어떻게 해서든 달성하려는 습관을 가져라. 움직여라. 최고의 타이밍은 항상 지금이고, 세상에서 가장 값비싼 금도 ‘지금’이다.      

         

Key Point

1. 의지를 지속적으로 받쳐주는 것은 습관이다.

2. 습관 형성은 개인마다 다르다. 작은 실행이 모여 습관이 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시간이 아니라 반복 횟수와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려는 노력이다.

3. 미루는 습관을 버려라. 최고의 시작은 바로, 지금이다.     

이전 17화 16. 『실행이 이긴다』 초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