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상규 Sep 11. 2023

7.   『실행이 이긴다』  용기

당신은 용기 있는 사람이다.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캡처」

story 7. 용기

                                                                                    

‘우리에게 뭔가 시도할 용기가 없다면 삶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겠나?'

 - 고흐가 태오에게 보내는 편지 중에서 -                                          


당신은 역량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용기가 부족한 것이다.

                            

  KBO 4년 연속 도루왕, 잘생긴 외모로 항상 팬들의 시선을 끌었던 슈퍼소닉 이대형 선수가 은퇴 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도루 53개를 기록하며 첫 도루왕에 올랐을 때 자신만의 비결이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과감성이죠. 기술보다 무조건 과감히 뛰었어요. 물론 과감한 주루가 모두 성공으로 이어지진 않아요. 사실 과감하게 도루를 한다는 자체가 어렵긴 해요. 리드를 한 발 떼는 것부터 힘드니까요. 그렇지만 저는 과감성을 일단 갖고 있었어요. 그게 자신감이지 않았나 싶어요. 그래야 일단 뭐든 시작할 수 있으니까요.” 이대형 선수처럼 한 발을 내디딜 수 있는 그 용기가 당신에게 필요하다. 그럼 용기는 어디서 나오는가? 용기는 자신을 먼저 신뢰하고 힘(실력)을 기를 때 가능하다.




  사람에게 가장 무서운 감정은 두려움이다. 당신의 행동을 방해하는 것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을 보호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실행하기 전 실패의 순간을 떠올리며 망설인다. 그러나 두려움에 빠져 용기를 내지 않는다면 다음으로 넘어갈 수 없다. 처음부터 잘하겠다는 욕심보다 먼저 작은 목표를 실행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나중으로 미루지 말라. 당신은 할 수 있다는 믿음, 그 믿음이 용기를 내게 한다는 것도 잊지 마라.    

    

용기는 실행하게 하는 힘을 만들어 두려움을 없애준다.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캡처」


  어느 마을의 추장이 젊은이들을 모아놓고 말했다. “너희들은 먼 길을 떠나 각자 마음대로 살도록 해라, 사람의 삶이란 두 마디면 족하다, 그중 한마디를 쓴 쪽지를 나누어 줄 테니 세상에 나가 살면서 힘들 때 펴 보아라, 나머지 하나는 먼 훗날 너희들이 고향으로 돌아오면 보여주마” 젊은이들은 작은 쪽지를 간직하고 세상을 향해 나갔다. 낯선 땅에서 살면서 역경에 부딪칠 때마다 젊은이들은 추장이 준 쪽지를 남몰래 펼쳐보곤 했다. ‘두려워하지 마라’ 쪽지에 쓰인 이 말은 젊은이들 가슴에 다시 살아갈 용기를 불러일으켜 주었다. 세월이 흘러 젊은이들은 중년이 되었고 모진 풍상의 흔적을 안고, 혹은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돌아온 중년의 젊은이들은 이제 몹시 늙어버린 추장을 찾아가 나머지 한 구절을 알려 달라고 했다. 추장이 내민 쪽지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후회하지 마라.”  위단, 『장자 멘토링』, 김갑수 옮김, (서울: 삼성출판사, 2008). 걱정과 근심이 없는 사람은 없다. 두려움은 나약하거나 소심한 사람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누구나 두려움을 느낀다. 두려움을 느끼면 우리는 대부분 피하거나 그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도망친다. 그러나 도망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용기를 내지 못하면, 시도하지 않는다면 당신에게는 후회가 남을 뿐이다.      


두려움과 맞서는 유일한 방법은 용기를 내는 것이다. 「유튜브 달다 DalDa 영상 화면 캡처」

 

  학교와 직장 등 삶의 곳곳에서 당신보다 더 큰 상대를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 그때 두려워하지 말고 용기를 내기 바란다. 용기를 통해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기 바란다. 위대한 도전자는 용감한 것이 아니라 매 순간 용를 선택하고 행동했다는 것을 잊지 마라.      


                                                                                          

Key Point

1. 용기는 자신을 신뢰할 때 생긴다. 우선 자신을 믿어라.

2. 매 순간 용기를 내지 않는다면 당신에게 후회라는 단어만 남을 것이다. 용기 있는 자만이 원하는 것을 움켜쥘 수 있다.

3. 용기 있는 사람은 두려움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두렵지만 행동하는 사람이다.

이전 07화 6. 『실행이 이긴다』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