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종 Apr 14. 2022

4. 명상하면 특히 좋은 한 가지

믿을만한 친구를 갖는다는 것

명상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질문은 두 가지다. "명상을 하면 뭐가 좋지?" "나 같은 사람도 명상을 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답은 정해져 있다. 명상의 좋은 점은 너무 많고, 명상을 할 수 없는 사람은 없다. 따라서 당신 같은 사람도 명상을 할 수 있다.

 

우선 내 경험상 명상의 좋은 점 가운데 가장 매력적인 한 가지를 꼽으라면 '친구로서의 명상'이다.


명상은 내게 믿을만한 든든한 친구와 같다. 지난 수십 년간 나를 제일 잘 알아주고,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함께 있을 수 있고, 외로울 때 힘들 때 달려가 기대어 쉴 수 있는 마음 편한 친구였고 현재로서도 그렇다. 믿을만한 이가 곁을 지켜준다는 그 편안함에 복잡한 생각이 쉬어지고 달려오던 삶을 한 발 떨어져 볼 수 있는 여유를 준다.


심지어 현명하다. 알 수 없는 삶의 진실을 알려주고 일상의 순간순간 필요할 때마다 힘을 주고 이끌어준다.


살아갈수록 내 마음 알아주는 친구 갖기가 쉽지 않다. 연인도 가족도 내 맘을 잘 모른다. 자기 코 앞이 석자다. 현실적으로 전적으로 내 편인 친구, 필요하다 싶을 때 언제든 함께 할 수 있는 친구가 얼마나 있나? 명상은 그런 점에서 정말 내가 필요할 때 함께 해 줄 수 있는 최고의 친구다. 처음에 사귀기가 쉽지 않아서 그렇지 조금 익숙해지면 그만한 친구가 없다. 심지어 후유증도 없다. 말이 없으니까. 어쩌다 감정에 겨워 사람 친구를 만나 속 시원하게 다 쏟아놓으면 당시에는 위안이 되는가 싶다가도 돌아오는 길에 왠지 찜찜했던 기억이 있을 거다.  


명상은 그런 일이 없다. 그냥 무심코 앉아 있으면  복잡한 심경을 그냥 어루만져준다. 시간이 가면서 자연스럽게 마음이 가라앉고 냉정을 회복하며 정신이 차려져서 자체 정화가 되는 것이다. 살아갈수록 명상은  괜찮은 친구라는 생각이 많이 든다. 언제든 함께   있는, 전적으로  편인, 후유증 없는  좋은 친구다. 나이 들어가면서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떠나게 되더라도 영원히 함께   있는 친구로 명상만  것이 있을까.


심지어 명상은 현명하다. 문제를 갖고 명상에게 길을 물으면 자연스럽게 해결책이 떠오른다. 인위적으로 '하는 생각'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드는 생각'의 형태로 해결책을 준다. 개인적으로 명상을 통해서 많은 문제를 해결해왔다. 혼자서 연마를 할 때까지 하다가 어느 시점이 되면 모든 생각을 내려놓고 명상에게 길을 묻는다. 때로는 앉아서, 때로는 걸으면서, 때로는 자면서 곰곰이 숙고한다.


지금까지 해오던 대로 익숙한 방식으로 풀어가기 힘든 문제는 더욱 그렇다. 원점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상대가 있는 경우라면 입장을 바꿔 다각도로 명상에게 길을 묻는 것이다. 그렇게 내 중심적인 모든 견해를 내려놓고 온전하게 내맡기면 어느 순간 친구의 얘기가 들린다. 잠에서 깨어나면서, 길을 걷다가, 밥을 먹다가 직감이나 영감의 형태로 문득문득 해답을 들을 수가 있다.


또한  명상이라는 친구는 나를 보다  세계로 안내한다.  깊고  '나다운 ' 나아가게   아니라 결국  세상과 하나로 연결되도록 인도한다.  친구와 같이 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친구가 보여주는 세상을 경험할수록 관점이 변하고 인식이 변화하면서 전에 경험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게 된다. 세상을 바꾸지 않고 세상을 대하는 태도만 바꾸더라도 세상은 전혀 다른 세상으로 와닿는다. 그렇게 명상이라는 친구가 열어주는 세상을 경험하며 나는 오늘도 내일도 성장하고 있다.  고마운 친구다.   


그 외에도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뇌과학자들의 연구뿐 아니라 다양한 이들의 노력으로 명상의 효과가 과학적으로 다각도로 입증되고 있다. 예를 들면 우울증이나 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암 환자의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부정적인 성향을 줄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뇌를 활성화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집중력을 비롯해서 업무능력 향상, 관계 개선, 스트레스 완화, 중독 해소 등 명상은 다양한 방면에서 현대인들을 돕고 있다.


의학적 측면뿐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위한 영적 성장의 길에 있어서 명상의 기능과 효용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참 나를 발견하고, 진리를 깨닫는 영적 구도의 길에 명상은 필수적으로 작용한다.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어떤 형태로든 명상은 인류 보편적인 영적 진화의 길에 함께 해왔다.


이런 여러 측면에서의 명상 효과를 생각해볼 때 명상의 좋은 점은 일일이 열거하기가 어렵다. 좋은 것은 나눠갖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다. 위에 열거한 명상의 효과 중 매력적인 점이 와닿는다면 당신도 명상이 필요한 사람이다. 물론 당신 같은 사람도 명상을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라도 명상을 할 수 없는 사람은 없다.


다만 접근 방법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지도자가 필요한 이유다. 실제 명상을 시작하고, 바르게 접근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경험 많은 지도자가 필요한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티베트의 즐거운 지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