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의 본성을 직접 보고 쉬는 길
마하무드라는
**“마음의 본성을 직접 알아차리고, 그 자리에 머무는 수행”**입니다.
복잡한 이론이나 의식보다,
있는 그대로의 마음을 지금 여기에서 바로 확인하는 길이지요.
깔루 린포체의 가르침은 특히 단순·직관·직접성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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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음의 본성은 비어 있으면서도 밝다
마음의 본성은
• 텅 비어 있고(空)
• 또렷하게 아는 성품이 있으며(明)
• 한순간도 끊이지 않는 자발적인 알아차림입니다.
이 비어 있음은 ‘없다’는 뜻이 아니라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의미이고,
밝음은 모든 것을 즉시 비추는
순수한 알아차림의 힘을 말합니다.
생각 이전에 이미 깨어 있는 자리가 바로 이 ‘본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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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각·감정·경험은 잠시 떠올랐다 사라지는 파도
깔루 린포체는 이렇게 말합니다.
“생각은 강물이 지나가듯 흘러갈 뿐이다.
그 강물의 바탕은 맑고 고요하다.”
• 생각은 문제도 아니고, 버릴 것도 아닙니다.
• 흘러가는 파도일 뿐, 그것을 붙잡을 때 괴로움이 생깁니다.
• 파도를 없애려 하지 말고, 바탕의 바다를 알아차리라고 합니다.
본성 위에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그냥 오고 가도록 두는 것’이 마하무드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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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행의 핵심 – “그대로 두고, 그대로 쉰다”
깔루 린포체가 반복해서 강조하는 문장은 이것입니다.
“무엇도 조작하지 말고, 그대로 두고 쉬십시오(Leave it as it is).”
• 호흡을 억지로 다스릴 필요도 없고
• 생각을 없애려고 애쓸 필요도 없고
• 마음을 특별한 상태로 만들 필요도 없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마음을 그대로 두고,
그 ‘아는 자리’ 안에서 편안히 쉬는 것.
그것이 마하무드라의 실질입니다.
긴장도 아닌, 집중도 아닌, 조작도 없는
자연스럽고 편안한 깨어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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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험의 주체가 사라지고, 앎만 남는다
마하무드라 수행이 깊어지면
“나”라는 감각이 점점 약해지고,
경험하는 주체와 대상의 분리가 옅어집니다.
• ‘내가 본다’가 아니라 보임(seeing)
• ‘내가 생각한다’가 아니라 생김(thoughting)
• ‘내가 명상한다’가 아니라 그저 있음(being)
모든 경험이
하나의 동일한 알아차림 안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이 마하무드라에서 말하는 **자유(해방)**의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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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삶 전체가 수행이 된다
마하무드라는 좌선뿐 아니라
걷기·말하기·일하기·먹기·쉬기 모든 순간에 스며듭니다.
깔루 린포체는 말합니다.
“마하무드라는 특별한 순간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그대가 깨어 있는 모든 순간이 마하무드라다.”
• 일상의 평범한 움직임 속에서도
알아차림의 빛이 흘러가도록 두는 것
• 생활이 곧 수행이 되고
• 수행이 곧 삶의 방식이 됩니다
은종님이 항상 이야기해오신
**‘삶 전체가 명상이고, 명상은 삶을 위한 것’**과 정확히 같은 강조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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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한 문장 요약
“깔루 린포체의 마하무드라는,
마음의 본성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그 자리에 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