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종 Mar 27. 2022

왜 명상인가?

_명상을 하는 이유

여러분은 명상을 왜 하시나요? 또는 어떤 이유로 명상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요?


저의 경우는 행복하게 살려고 명상을 합니다. 정말 행복하게 살고 싶은데 생각보다 행복하게 사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죠. 


열심히 하면 되는 줄 알고 열심히 달려보지만 산 넘어 산처럼 또 다른 과제와 목표가 생기고, 원치 않았던 일들이 일어나기도 하고, 잃고 싶지 않은 것을 잃어야 할 때도 있고, 때로는 뭔가 모를 허전함이 몰려와 삶의 의미를 묻게도 됩니다. 그뿐만이 아니죠. 지난 일에 대한 회한이나 미래에 대한 불안, 일상에 마주하게 되는 크고 작은 갈등으로 불편하거나 뜻하지 않게 찾아오는 질병이나 사건과 사고 등으로 아프고 두렵기도 하죠. 


문제 상황이 아니어도 우리는 늘 선택의 순간을 마주하고 삽니다. 같은 시간, 같은 정신 육신의 에너지라도 어디에 어떻게 써야 행복으로 가는 길인지 그렇게 쉬운 일 많은 아닙니다. 


그러니 우리의 일상에서 마주하게 되는 모든 문제와 고통을 해결하고, 삶의 의미를 발견하며, 영적인 허기를 극복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요?


저는 아직 답을 모릅니다. 하지만, 방향은 정확히 잡았죠. 


'나를 알고 세상을 제대로 알아서' 내가 원하는 행복, 나에게 맞는 행복, 지속 가능한 행복, 내가 가질 수 있는 그 행복을 느끼며 누리며 살겠다는 겁니다. 


그렇게 살아가려면 이해하고 해결해야 할 것들이 많죠. 선, 명상에 그 해법이 있다고 보는 게 제 생각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명상에서 통찰이 필요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