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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TikTok)이 성공할수 밖에 없었던 3가지 이유

출처 : it.donga.com/28045/


누구나 한 번쯤 TV에서든 인터넷에서든 위의 카피와 함께 흐르는 강한 비트의 EDM 댄스음악과 함께 사람이 춤을 추는 광고를 봤을 것이다. 중국의 ByteDance 사에서 만든 15초짜리 영상 제작 및 소셜 공유 플랫폼 서비스인 틱톡(Tik Tok)의 광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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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세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틱톡은 그해 1분기 전 세계 SNS 계열 앱 들 중에서 유튜브, 페이스북, 와츠앱을 제치고 다운로드 수 1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0대, 특히 초등학생들이 주 사용자로 많은 주목을 받지는 못하고 있지만 동남아와 중국 본토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플랫폼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새롭게 등장한 틱톡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단순히 새롭게 나타난 또 하나의 서비스라서가 아니다. 틱톡의 인기에는 '틱톡이 가진 차별점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기 때문이고,, 그 요소는 소셜 미디어 업계에서 그동안 통용되어 오던 기본 서비스 콘셉트를 뒤흔들 수 있기 때문이다.


NewYork Times는 John Herman의 <틱톡이 어떻게 세상을 다시쓰는가? (How Tik Tok Is Rewriting the World)>라는 제목의 글을 지난 3월 10일 공개했다. 틱톡이 보여주는 새로운 소셜 미디어 콘텐츠 소비 형태가 기존의 소셜 미디어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가 무엇을 의미하며 왜 사람들이 틱톡을 즐기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이 글에서는 Herman의 글과 다른 콘텐츠들을 참고해 틱톡에서 엿볼 수 있는 소셜 미디어의 변화 방향을 살펴보려고 한다. 


※ 위기관리 이슈 분석 서비스 - 위고몬(WIGOMON): http://www.wigomon.ai/


1. 틱톡, 친구에서 벗어난 소셜 미디어를 보여주다


전통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기존의 소셜 미디어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들은 ‘친구’가 관계의 핵심이다. Twitter의 ‘팔로잉(following)’이나 Facebopk의 '친구(Friends)', ‘좋아요(like)’는 나의 Timeline에 올라올 콘텐츠의 내용을 결정했다. 팔로우나 친구를 맺지 않으면 나의 타임라인에는 아무것도 올라오지 않는다. 


틱톡은 다르다. 틱톡을 실행하면 AI가 추천하는 ‘For You', 즉 나를 위한 콘텐츠가 알아서 선별되어서 제공된다. 그 콘텐츠를 보던지 안 보던지 상관없다. 어차피 봐도 15초 만에 끝나는 짧은 콘텐츠이다. 앱을 처음 시행해도 나를 위한 추천 콘텐츠는 바로 나타난다. 짧은 동영상이라 플레이에 랙도 잘 안 걸린다. 만약 해시태그를 활용해 검색을 하거나 마음에 드는 콘텐츠에 하트나 댓글을 달고 공유를 하면 그 정보를 가지고 '나의 취향과 기호를 분석해 더 나은 추천 결과물을 보여준다'사용자는 그걸 즐기면 그만이다.


소셜 미디어 상에서 누군가와 관계를 만들 부담이 사라진 것이다. 누군가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이어나가는 것이 기존의 소셜 미디어의 기본 콘셉트였다면 틱톡이 보여주는 미래는 콘텐츠의 소비를 중심으로 가볍게 공유하고 즐기는 것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에 방점이 실린다는 것이다. 


2. 틱톡, 재미를 앞세우다


틱톡은 철저히 즐기기 위한 플랫폼이다. 재미있는 15초짜리 동영상을 보는 것이 목적이다. 물론 그렇게 즐기다가 마음에 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댓글 등으로 소통할 수 있다. 


15초라는 동영상의 길이는 콘텐츠 소비자의 심리적 장벽을 낮춘다. 말 그대로 잠깐 보고 그만 둘 수 있는 길이이자 ‘이것만 보고...’라는 생각을 해도 무리가 없는 15초라는 콘텐츠 길이는 소비자들이 콘텐츠 소비 시간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그리고 그 시간 동안 인문학적 사유가 필요한 콘텐츠를 만들 수는 없다. 그저 남다른 제작물이나 멋진 춤, 노래 등을 잠깐 보여줄 수 있을 뿐이다. 즉, '가볍게 즐기는 재미있는 콘텐츠 소비가 이 서비스의 핵심'이다. 


3. 틱톡, 제작의 문을 낮추다


틱톡은 철저히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이다. 스마트 디바이스만 있으면 언제든지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스마트 디바이스로 제작도 매우 쉽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동영상 촬영과 편집, 필터 처리, 스티커 처리도 가능하다. 음원 저작권 문제도 한국음악저작권협외와 라이선스 체결로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촬영과 동시에 영상 속도 조절, 각종 효과 삽입, 배경음악 삽입이 가능한 것도 차별점이다. 즉, 촬영과 거의 동시에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말이다. 여러 영상을 합성해 하나의 영상을 만들 수도 있다. 



즉,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언제든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 제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다는 것'이다. 영상을 자르고 붙이고 배경음악을 깔고 효과를 추가해 렌더링을 거치고 인코딩을 해야 하는 기존의 동영상 제작 과정을 줄였을 뿐 아니라 올리고 확산하고 공유하는 것도 매우 쉽게 만들어 놓았다. 이러한 것은 15초의 제한으로 제작에 들어가는 리소스가 가벼워진 것과 함께 동영상 제작 관련 기술의 발전도 한몫을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기호와 니즈에 철저히 맞추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출처 : http://it.donga.com/28013/


소셜 미디어의 미래틱톡이 질문을 던지다.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의 서비스 콘셉트, 즉, 지인과의 의사소통과 관계 관리, 그 속에서의 자기과시와 인정받기가 앞으로도 소셜 미디어 서비스 접속의 핵심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인가? 그 대신 단순하고 가벼운 재미가 그 자리를 차지하지 않을까? 그 재미는 수동적 소비와 적극적 제작이 함께 어우러지는, 소비자와 공급자의 경계가 사라지는 것이 되지 않을까? 등의 질문을 말이다.


틱톡이 던진 질문이 미래의 정답이라고 그 누구도 확신할 수는 없다. 하지만, 반드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질문인 것은 확실해 보인다. 답은 아직 모른다. 하지만, 그 답을 찾는 중요한 참고 자료가 틱톡이 될 것임은 분명하다. 특히 PR 업계에서는 더더욱 참고해야 할 트렌드이기도 하다.


작가의 한줄: 

"카카오톡이 처음 나왔을때 문자비용을 내지 않아도 대화가 가능한 서비스에 다들 신기해 했었고 그 서비스가 지금의 모든 생활에 밀접해질만큼 성장했다. 앱을 출시하는 기업들 모두 카카오톡을 꿈꾸지만 사실은 지하실로 직행하는 앱들이 많고 그중 몇 안되는 앱이 빛을 보며 탄생하는거다. 틱톡은 소비자가 원하는 최근 트렌드파악에 성공했고 과감한 광고PR만 자제한다면 꾸준하게 사랑받을만한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브랜드는 직접 만들어 가는겁니다. 자극적인 광고를 통해 틱톡이 알리고 싶은건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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