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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문제 해결위해 예산만 30조 썼다고?


"2018년 정부가 저출산 문제 투입 예산 30조" 


합계 출산율이 1도 안 되는 초저출생시대에 출생률을 끌어올리려면 경력단절 여성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공평한 가사노동참여가 필요하다. 최근 아빠의 양육 참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다. 


출처: https://aifs.gov.au/  호주의 아빠 외벌이, 엄마 외벌이, 맞벌이 시 육아 참여도를 나타냄


사회적인 필요가 아니라도 자녀의 신체적·정서적·인지적 발달에 아빠는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연구에 따르면 아빠가 양육에 활발히 참여한 아이는 사회성과 자기 주도성, 자기통제력이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높았는데 신체적으로 활발히 놀아주는 아빠 덕에 아드레날린에 익숙해져서 스트레스와 환경 변화에 대처가 빨라진다는 것이다. 


출처 : https://www.adcouncil.org/


고질적인 저출생 현상에 시달리는 선진국은 아빠들의 육아 참여를 북돋기 위해 공공 PR의 일환으로 공익광고를 방영해왔다. 


그중 가장 성공적인 공익광고 중 하나가 미국 광고 협의회(Ad Council)의 2017년 방영작 ‘Fatherhood Involvement’다.

출처: 유튜브 https://youtu.be/cD8a49hEzQ4


Fatherhood Involvement가 언제, 왜, 어떻게 방영됐으며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려면 광고 협의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IMPACT’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된다. 미국 광고 협의회의 성공적인 공익광고는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찾아보기 편하게 되어 있다. 방영 당시뿐 아니라 그 후에도 공익광고의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음은 광고 협의회에 올라와 있는 ‘Fatherhood Involvement’ 브리핑이다. 


● 배경: 자체 조사에 의하면 86%의 아빠들이 자신의 아빠가 자신이 어렸을 때 함께 보냈던 시간보다 많은 시간을 자녀에게 할애하고 있다. 그러나 10명 중 7명이 부족함을 느끼고 아이들과 어떤 식으로 시간을 보내야 더 나은 부모가 될 수 있을지 궁금해한다.


 캠페인 목표: 아버지로서 충실하고자 하는 남성에게 영감과 지지를 보낸다.



● 구체적인 대상: 4세에서 17세까지 자녀를 가진 18세에서 60세까지의 남성



● 핵심 메시지: (매일) 행복한 순간을 만드는 데는 (매일) 잠시면 됩니다. 지금 행복한 아버지가 되세요. fatherhood.gov에 방문하시면 도움을 드립니다.



● 미디어 채널을 통한 모금액: 2015년 6월에서 2017년 5월 사이 9630만 달러가 모금됨



● 통계치: 캠페인을 통해 아빠 육아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다. 2015년 5월 설문 대상자 중 26%가 아빠 육아에 관심을 표시했는데 2017년 5월 다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관심도가 43%까지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미 아버지가 된 남성에 한정하면, 2015년에는 자녀와 시간을 보내기 위한 콘텐츠를 시간 들여 찾아보던 남성은 41%였는데 2017년에는 58%로 늘어났다. 설문조사 대상 남성의 최소 70%는 이 캠페인에 노출되었고,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했다.




미국 광고 협의회는 1942년 발족한 비영리단체로 미국 사회가 직면한 사회적 문제를 공익광고로 만든다. 미국 전역의 공익광고 대부분을 이곳에서 제작한다. 중앙정부의 보조 대신 사회적 기부와 참여가 활발한 미국 문화의 특성상 광고 협의회도 각 광고대행사나 광고주의 기부로 운영되는데, 그러다 보니 이처럼 광고 전후의 변화 등을 자체적으로 조사해 통계치로 제시하는 등 공공 PR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정량적으로 제시하곤 한다. 


현재 명확한 결과 제시는 공공 PR뿐 아니라 PR 업계 전체가 받고 있는 요구다. 광고 협의회의 결과 제시 방식은 우리나라 공공 PR 업계에서도 참고할 만하다. 1년에 30조 넘게 소요되는 저출생, 저출생을 해결하려면...


출처: 유튜브 https://youtu.be/yV7fY9BEOQM


각종 연구소에서도 결혼과 출산, 육아에 대한 인식개선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한 만큼 공공 PR의 역할이 크다.


작가의 한줄: 

"한 조사에서 1,000만원 줄테니 출산할래요? 아니요~    1억줄테니 할래요? 아니요~   10억줄테니 할래요?  "네"가 아닌  "10억이면?? 잠시 생각해보겠다" 가 가장 많은 답변을 차지 했습니다. 과연 이출산문제 돈으로 해결될까요??    돈이면 다되는 세상이지만 우리네 의사결정권과 인생자체를 정부가 바꿔줄수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돈에 얽매여 살수밖에 없으니....이건뭐...어불성설이기도 하고.... 경제 탓부터해서 요즘트렌드탓까지....단숨에 출산문제가 해결되는게 쉽지는 않아보입니다



PR 마케팅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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