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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0(월) 긴급재난지원금, 유통업계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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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재난지원금

3월 30일(월)  전체 2100만가구 중 1400만가구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전국 소득하위 70%인 약 1400만가구에 100만원씩(4인가구 기준)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력한 지원 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기준 중위소득의 뜻과 가구 규모별 금액에 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기준 중위소득 매년 복지 지원 기준을 정하기 위해 통계청이 발표한 전년도 가구 경상소득 중간값에 최근 가구소득 평균 증가율, 가구 규모에 따른 소득수준의 차이 등을 반영해 가구 규모별로 정하는 금액이다. 올해 기준 중위소득은 Δ1인가구 175만원 Δ2인가구 약 299만원 Δ3인가구 387만원 Δ4인가구 474만원 등이다.



이슈 발생 배경

정치권과 정부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앞서 기재부는 청와대와 여당에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최대 100만원(4인가구 기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반면 여당에서는 지급 대상을 더욱 늘려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산층까지 포함해 소득하위 70% 가구에 지급하자는 대안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지급액은 4인 가구의 경우 100만원을 기준으로 했으며, 1~3인 가구는 이보다 적게 받고, 5인 이상 가구는 더 많이 받도록 차등을 뒀다. 다만 기재부는 여당안에 반대 기류가 강해, 이날 회의 종료 뒤 오후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문 대통령의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뉴스1) 뉴스보기



이슈 흐름

정부 여당과 청와대가 코로나19 확산이 가져올 경제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득 하위 70% 가구에 100만원(4인가구 기준)의 생계지원금을 지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기재부는 중위소득 이하인 전 국민 50%를 대상으로 4인가구 기준 100만원의 긴급재난 생계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민주당과 청와대는 이날 기재부 안보다 지급 대상을 더 늘리자고 강하게 요구했다. 기재부 안은 지급 대상이 전체 2100만가구의 절반이 안 되고, 소요 예산도 10조원에 못 미쳐 효과가 크지 않다는 이유였다. 당과 청와대는 대신 가구별·소득별로 차등지급을 하더라도 최소한 전 국민의 70~80%는 혜택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강하게 피력했다. 결국 회의의 결론은, 지원금 규모는 기재부 안을 따르되 지급 범위는 당과 청와대의 의견을 받아들여 소득 하위 70% 선으로 넓히는 절충안을 채택한 모양새가 됐다. (한겨레) 뉴스보기


정부가 소득 하위 70% 가구(월 712만원)에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의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를 놓고 온라인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긍정】 100만원 지급대상 ‘소득하위 70%’ 월소득 얼마?…4인가구 약 713만원 (헤럴드경제)뉴스보기

긍정 중위소득 계산해보니… 긴급생계비 지원대상에 '관심' (머니S) 뉴스보기

  VS

부정】 하위 70%에 ‘재난지원금’ 지급은 역차별? 누리꾼 갑론을박 (한국일보) 뉴스보기

부정 긴급재난지원금, 중복지원하면 1인당 최대 75만원 차이 가능성 (연합뉴스) 뉴스보기


출처: 아이서퍼(Eyesurfer) 캡처



유통업계 매출

3월 30일(월)  코로나가 바꾼 소비, 지난달 유통업 매출 온라인이 절반 차지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달 유통업체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으로 급증했다. 반면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업태 매출은 두 자릿수 급감하며 대조를 이뤘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월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코로나19 여파에도 작년 동월대비 9.1% 증가했다. 오프라인이 7.5% 감소했지만 온라인이 34.3% 늘며 전체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이슈 발생 배경

코로나19 감염 공포가 비대면 소비를 가속했다. 재택근무 확산으로 생필품과 식료품 온라인 판매가 크게 늘어났다. 온라인 장보기 수요가 늘면서 식품 매출은 무려 92.5% 증가했고 마스크를 비롯한 위생상품 판매 증가로 생활·가구 매출도 44.5% 뛰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전체 유통업체 매출(10조6000억원)에서 온라인 유통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49.0%로 전월 동기대비 9.2%포인트(P) 증가했다. 매출이 하락한 오프라인 유통 내에서도 업태별 희비가 갈렸다. 유동인구가 많고 대면접촉이 많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역신장한 반면, 근거리 소비 선호 영향으로 편의점과 기업형슈퍼마켓(SSM) 매출은 오히려 늘어났다. (전자신문) 뉴스보기



이슈 흐름

편의성으로 무장한 온라인은 최근 오프라인 소비심리 악화로 인해 또 한 단계 성장을 앞두고 있다. 코로나19로 심화한 언택트(비접촉) 소비문화에 물류의 발전, 서비스 강화, 제품의 질 향상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빈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8년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2% 성장했다. 오프라인이 0.9% 하락한 것과 대비된다. 2018년에도 온라인 매출은 전년보다 15.9% 늘었었다. 이커머스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손가락만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이다.가격 경쟁력과 제품의 다양성 역시 장점으로 꼽힌다. 최근에는 비대면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전반적인 구매가 온라인몰에서 이뤄지는 형국이다. (이데일리) 뉴스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 2월 유통업계 매출은 희비가 엇갈렸다. 오프라인 매장은 역대 최악 수준의 감소폭을 보인 반면 온라인 부문은 통계치 작성 이후 최대 상승폭을 갈아치웠다.


긍정 '사회적 거리두기'에…2월 온라인 유통매출 증가폭 3년9개월만에 최대 (아시아경제) 뉴스보기

긍정 2월 온라인유통 매출 34%↑…코로나19에 식품 배송 늘어 (뉴시스) 뉴스보기

  VS

부정】 오프라인 유통업계 매출 직격탄…‘잔인한 2월 (데일리안) 뉴스보기

부정 '집콕'에 온라인 식품 매출 93% 급증…오프라인 유통은 '울상' (연합뉴스) 뉴스보기


출처: 아이서퍼(Eyesurfer)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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