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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사람이 되는 길

by 신화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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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짐승과 어떻게 다른가.


태어나길 사람의 형상을 하고 나왔으니

그냥 그렇게 살다가 가면 되는가.

누구든 한 번쯤 스치듯 이라도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나는 전생에 복을 지어 사람으로 나왔을까.

아니면 큰 죄를 지어 그 벌로 "겨우" 인간으로 나왔을까.


잘 모른다.


어쨌든 우리는 사람으로 태어나서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다.

만약 다음 생이 있다면 다시 사람으로 태어날 수 있을까.


그것도 모른다.


그러나 짐승이 아닌 사람으로 태어난 이상,

사람답게 살다가 사람으로 죽어서

다시 한번 신의 판단을 기다리는 것이 바른 도리가 아닐까 싶다.


그러면 과연 어떻게 사는 게 사람답게 사는 길인가.


아주 오래전 어떤 이의 글에서 이런 내용을 읽었다.

어느 동네 중국인 소학교 운동장 벽에 이런 글이 쓰여 있더란다.


'禮義廉恥’


중국인들은 四維를 모르면 인간이 아니라 짐승이라고 한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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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維는 관포지교(管鮑之交)로 유명한 관중(管仲)이 한 말로

국가를 다스리는데 반드시 필요한 네 가지 원칙을 뜻한다.


관중은,

“나라에는 사유(四維)가 있다.

하나가 끊어지면 나라가 기울고,

두 개가 끊어지면 나라가 위태로우며,

세 개가 끊어지면 나라가 뒤집히고,

네 개가 끊어지면 나라가 멸망한다.


기울어진 것은 바로 잡을 수 있고,

위태로운 것은 안정시킬 수 있으며,

뒤집힌 것은 일으킬 수 있지만,

나라가 망하면 다시 일으킬 수 없다.”라고 했단다.


관중은 예의염치 즉 사유를 나라의 근간으로 말했지만,

어디 그것이 나라에만 해당되는 말일까.

나라의 구성원이 사람이어야 나라가 되는 것이지,

짐승들이 모인 집단을 나라라고 할 수 있겠나.


그래서 四維는 사람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기본 덕목이다.


그렇다.

사유를 제대로 갖추었다면 진짜 사람이라고 할만하다.


四維의 뜻은 간단하다.


禮義廉恥.

禮儀(예의)를 모르면 인간이 아니고,

義理(의리)를 버리면 사람이라 할 수 없고,

淸廉(청렴)하지 않으면 야차와 같으며

羞恥心(수치심)이 없으면 정글 속 짐승과 같다.


다른 이를 탓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단정히 할 것,


그것이 곧, 사람답게 사는 길일 것이다.

우리가 인간으로서

생명을 허락한 조물주 앞에 떳떳이 설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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