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지예 변지혜 Aug 02. 2023

건강 해지려고 노력해도
넌 알 수가 없는 존재구나

다시 재발한 자궁질환

"아....?!"


느낌이 이상해서 바로 화장실로 달려갔다. 분명 마법의 걸리려면 일주일 남았는데 축축한 느낌과 명치 쪽의 쿡쿡 찌르는 느낌이 이상했다. 

축축한 느낌... 그곳에는 갑작스럽게 변화하는 갈색과 빨간색의 가을 단풍산들처럼... 생각지 못한 색깔들이 도화지에 붓으로 흩어 뿌려둔 듯. 흩어져있었다. 


'이건... 내일의 마법에 걸릴 신호일까. 아니면, 다시 시작된 건가...? 명치가 아픈 게 좀 이상한데...'


휴가로 푹 쉬었던 나의 몸은 더욱 편안하고, 건강해져야 맞다. 

아침에는 1시간 헬스. 점심에는 우산 쓰고 30분 걷기. 저녁에는 화목 플라잉요가. 수금 요가 1시간. 

7월 내내 꾸준히 열심히 운동을 했건만. 

근육량도 오르고, 체지방도 줄었다. 그래서 더욱 몸이 건강해지고 있다고 믿고 있었다.


꾸준한 아침 명상. 최대한 내면소통도 하면서, 안정도 취하기도 하고, 운동도 꾸준히 하고, 최대한 식사를 건강하게 먹고 있음에도 나의 몸은 이렇게 또 반응이 와버렸다. 근 3개월 만인 것 같다. 이런 나의 몸 반응이 예전에는 주기가 1년에 한 번씩이었다면, 이번 연도에는 5개월 만에 반갑지 않은 손님으로 찾아온 것이다. 




"휴가로 시간 날 때, 꼭 병원 가자. 꼭. 가야 해."


그래도 나는 이런 반응이 마법에 걸리기 전 상황이라고 믿고 싶었다. 그래서 병원 갈 생각 1도 없었다. 휴가 마지막인 오늘도 그리스인 조르바 독서 독파를 목표로 아침 8시부터 2시까지 잠자코 앉아서 책만 읽고 있었다. 하지만 과거의 여러 이력이 있었던 나를 걱정하던 남자친구는 꼭 가자고 나를 전화로 설득했다. 


긴가 민가 했지만, 오늘 아침 수영할 때도 쿡쿡 찌르는 느낌 때문에 수영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것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다. 얼른 짐을 싸서, 병원으로 향했다. 




"이거 보이시죠? 방금 제가 용종 하나 제거 했습니다."

출혈의 원인을 찾아보려고 자궁 초음파를 실시했건만. 바로 자궁 입구에서 보이던 용종이 제거되었다. 

하지만, 안심은 금물...

의사 선생님은 초음파 기계를 보면서 자궁 안에도 큰 것이 보여서 바로 내일 수술 날짜를 잡아서 바로 조직 검사 및 제거 수술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말씀하셨다. 



'이런... 생각지도 못한 수술. 연차도 없지만, 월급이 깎이겠지만, 돈이 무슨 문제라. 건강이 제일 우선이다.'

당장 내일 아침 9시 첫 타임 수술로 예약을 하기로 하고, 수술하기 전 피검사, 소변검사, X- ray 검사, 코로나 검사를 하고, 입원하기로 했다. (바로 상사분께 카톡으로 이 상황을 사진 찍어 전달하니, 급할 것 없다고 푹 쉬다 오라고 말씀해 주시는 게 아닌가... 감사하다.)


내일 조직 검사 수술 잘 끝내겠지. 

나 혼자 입원하고, 나 혼자 몸을 추슬러야 하는 것이 뭔가 힘들겠지만. 

괜. 찮. 을. 거. 야. 토. 닥. 토. 닥.



건강해지려고 노력해도, 이 아이는 알 수가 없다. 

조용하게 나의 몸속에서 세포를 만들고 있었으니 말이다. 

넌. 알다가도 모를 존재야...



이번엔 어떤 질병으로 판정될지.

결혼에 대한 두려움... 등등 

(혹여나 나중에 아이를 가지지 못하는 여성이라는 걸 알게 되면... 반대할 수 도 있으니까.. 말이다)

약간의 안 좋은 생각들도 알게 모르게 거친파도처럼 머릿속으로 밀려오기도 한다. 



내일은 병원에서 글을 쓸랑가 모르겠다...:) 건강하게 누워있길.. 

누워서 글 쓸 수 있는 상태가 되길... 기도한다. 




30대가 넘어가면서 임신 경험이 없는 여성들은 이러한 자궁에 관한 질병이 자주 생길 수 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자궁경부암 검사는 필수로 하고, 개인적으로도 정기적인 자궁 검진을 받아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안 그러면 나처럼 뒤늦게 발견해서 작게, 또는 크게 수술을 할 수 있다. (나는 이미 난소 하나는 제거한 상태이고, 계속적인 용종 발생으로 수면마취하여 정기적으로 용종을 제거하고 있다..)

초기에 예방하여 모두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기를 바란다. 


▼ 네이버에서 찾은 자궁 관련 질병 이름들을 모아봤다. 이렇게 적은 것 외에도 엄청 많다니. 일단 용어들은 한 번쯤 상식으로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직접 적어보니 엄청 많다...)



#별별챌린지 #글로성장연구소 #자궁질환 #수술 #자궁건강 #건강 

매거진의 이전글 대신 아파주지 못해 미안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