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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류창완 Feb 01. 2021

Impossible Foods : 지속가능한 식량(1)

대체육 산업을 소개하며

대체육(Alternative meat)이란?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of the United Nations)의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 세계 인구는 약 92억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미래 육류의 수요는 약 4.5억 톤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급증하는 육류 수요를 감당하려면 전세계 축산 업계는 매년 육류 공급량을 늘려나가야 하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Six Foods 사례에서 언급하였듯, 축산업은 모든 교통수단이 배출하는 양보다 많은 온실가스를 내뿜고 있는 환경파괴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과연 대체육은 우리에게 닥친 식량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까요?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와 버거킹의 ‘임파서블 와퍼 / 사진: SCMP

 

 ‘대체육’이란 동물을 도축하지 않고도 고기의 맛과 식감을 낼 수 있는 식료품을 의미하며,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① 콩과 같은 식물성 원재료를 사용하여 만드는 식물성 대체육(plant-based meat)

② 동물의 세포를 배양하여 축산농가 없이 고기를 만드는 배양육 

③ 식용 곤충


대체육은 미국에서 가장 먼저 상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대체육 스타트업으로는 식물성 대체육 업체 비욘드 미트(Beyond Meat, www.beyondmeat.com)와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 www.impossiblefoods.com)가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햄버거용 패티와 소시지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타이슨푸드(Tyson Foods), 퍼듀푸드(Perdue Foods)와 같은 기존 대형 육류 업체들도 대체육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왜 대체육인가요?


미국의 일반육류 vs 대체육 시장 연평균 성장률 비교 / 자료: 삼성증권


 대체육 시장이 주목 받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전세계적으로 비건과 채식주의자가 증가하면서 대체육의 성장세도 긍정적이라는 점입니다. 2014년에는 전세계 인구의 5% 정도가 채식주의자로 추정되었으나, 2018년에는 그 비율은 8~11%까지 늘어났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힌두교, 자이나교 등 다양한 종교가 발달한 인도는 전체 인구의 30% 이상이 채식주의자이며 세계 최대의 채식주의 시장입니다.


 둘째, 소비 세대의 교체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밀레니얼, Z세대, M세대가 식품 시장의 소비자로 들어오면서 윤리적 소비와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 높아졌습니다. 기존의 식육 소비 방식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대체육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실제로 2009년 이후 대체육의 시장 성장률은 일반 육류 시장의 성장률을 뛰어 넘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대체육은 연평균 10~15% 수준의 고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2040년까지의 대체육 시장전망 / 자료: AT Kerney


  대체육 시장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결론적으로 채식주의자는 물론, 일반 소비자들 역시 대체육의 주요 소비층으로 포함됨에 따라, 꾸준히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컨설팅 업체 AT커니(AT Kearney)는 2040년에는 전세계에서 소비되는 육류의 60%가 대체육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또한 영국의 시장 조사 기관인 칸타 인사이트(Kantar Insights)에 따르면 식물성 음식 소비자의 92%는 비건이 아닌 일반 소비자층이었습니다. 


 한편, 항상 채식을 고집하는 것이 어려워 특정 시간대만 채식을 실천하는 소비층도 있었습니다. 육식과 채식을 겸하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flexible + vegetarian), 6시 이전에는 채식하고 그 뒤엔 마음대로 먹는 VB6(vegan before 6) 등 선택적으로 채식을 즐기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 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육 시장은 더 이상 베지테리언과 비건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소비자의 다변화된 니즈에 맞추어 발전하고 있는 대체육은 기존 육류를 꾸준히 대체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식품 대기업 식물성 고기 브랜드 진입 현황 / 자료: 교보증권



국내 대체육 시장은?


 최근 국내 기업들도 세계적 추세에 발맞추어 대체육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국내 채식 인구의 빠른 증가와 건강한 식습관 트렌드에 힘입어 대체육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도 2008년 15만명에서 2018년 150만명으로 10년 간 10배 증가했습니다. 실제 유통업체에서 비건 제품의 성장률도 타 제품군을 능가합니다. 다양한 비건 제품 유통으로 소비자의 호응을 이끈 마켓컬리에 따르면 2018년 하반기 대비 2019년 상반기 비건 제품의 매출 성장률은 초콜릿 380%, 베이커리 289%, 샐러드 123%를 기록했습니다.



 국내에도 자체 기술력을 이용해 처음으로 식물성 대체육을 선보인 푸드테크 스타트업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현미, 귀리, 아몬드, 캐슈너트와 같은 견과류를 이용해 소고기를 모사한 ‘지구인컴퍼니(zikooin-market.com)’라는 기업입니다. 지구인컴퍼니는 세 단계를 거쳐 원료부터 완제품 형태로 가공하는 단백질 압출 성형 기술을 개발해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구인컴퍼니의 제품은 크기가 작거나 흠결이 있어 창고에 쌓여있는 농산물 재고를 활용합니다. 이는 식물성 대체육 기술 자체와 더불어 국내 곡물의 재고를 해결한다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지구인컴퍼니의 식물성고기 브랜드 ‘언리미트’(UNLIMEAT) 1톤 생산량에는 현미·귀리 등 곡물 700kg가 사용되어 농업인 재고 부담을 덜 수 있다고 합니다. 


지구인컴퍼니의 대체육 ‘언리미트’ / 사진: 농수축산신문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서 대체육을 만나볼 수 있을까요? 의외로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습니다. 마켓컬리, 헬로네이처는 비건 소비자를 위해 비건존(Vegan-Zone)을 마련했습니다. GS25, 세븐일레븐 등과 같은 편의점 프랜차이즈는 작년부터 비건을 위한 도시락, 만두, 김밥 등 간편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식품업체 동원 F&B에서는 지난해부터 미국의 식물성 대체육 제조업체 ‘비욘드 미트’와 독점 공급계약을 맺고 비욘드 버거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이 5만 개를 넘어섰습니다. 롯데푸드는 자체 비건 브랜드 ‘엔네이처 제로미트’를 런칭해 너겟과 가츠류를 판매하고 있으며 오뚜기, 농심, 삼양식품 측에서는 비건 라면을 출시, 2019년 농심은 85억원의 비건 라면의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식품 기업 대체육 브랜드 현황 / 자료: 교보증권



생화학 어벤저스’가 모여 만든 대체육 기업,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


 이번 글에서는 대체육 시장의 간략한 현황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식물성 대체육 시장의 선두주자인 미국의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임파서블 푸드는 스탠포드 대학교의 생화학 교수였던 패트릭 브라운(Patrick Brwon)이 영양학자, 분자 화학자, 생물학고분자 전문가 등과 함께 창업한 혁신 기업입니다. 과연 그들이 기업의 이름처럼 대체육 시장의 가능성을 현실화시키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집니다. 그럼 다음 편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Where?            미국, 샌프란시스코 (San Francisco)

When?             2011년

What?              식물성 대체육 생산 

Who?                 Patrick Brown 

Why?               새로운 식량자원의 발굴과 급증하는 육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How?               헴(Heme) 분자를 발효 배양한 식물성 대체육 생산



References


대체육 시장 현황과 국내 사례, 농수축산신문, 

미드스몰캡 리포트 ‘대체육’, 교보증권, 2020/05/13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는 대체육, 농림축산식품부, 지구촌리포트 91호, 2019/11/15

비욘드 미트 - 진짜인 듯 진짜 아닌 진짜 같은 고기, 삼성증권, 2020/07/10

세계 대체육류 개발 동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9/03/19

쌓인 곡물로 식물성 고기 만든 지구인컴퍼니, 새해 첫 'A벤처스', 이데일리, 2020/01/08

푸드테크 스타트업 ‘지구인컴퍼니’, 40억원 규모 투자 유치, 플래텀, 2019/10/10

한국에서 출시한 식물성 고기, 지구인컴퍼니 언리미트, 매경프리미엄, 2019/10/25

An inside look at Impossible Foods, Food Business News, 2018/04/23

Company overview about Impossible Foods, Impossiblefoods, 2020/09/08

Impossible Foods Closes $200 Million In New Funding To Accelerate Growth, Impossiblefoods, 2020/08/13

Impossible Foods confirms $500 million fundraising, has raised $1.3 billion in total, TechCrunch, 2020/03/17

Impossible Foods to sell plant-based patties through food wholesaler Cheetah, FoxBusiness, 2020/04/21

Impossible Foods Wants to Make Milk That’s Creamy, Tasty, and Totally Cow-Free, SingularityHub, 2020/10/25 

Pat Brown, CEO & Founder, Impossible Foods

The FDA Has Finally Approved the Impossible Burger to Be Sold at Grocery Stores, Gizmodo, 2019/01/09

The Impossible Burger_ Inside the Strange Science of the Fake Meat That 'Bleeds', WIRED, 2017/09/20

The untold truth of Impossible Foods, Mashed, 2019/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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