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안될까 고민 말고 지금 해보자!
6월 1일 인스타그램에 쇼핑 태그 기능이 추가된 이후 바름에도 수많은 문의 전화가 왔습니다.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을 활용하고 싶지만 직접 진행을 해보니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죠.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 기능은 페이스북의 카탈로그 광고와 페이지 샵의 기능이 인스타그램으로 옮겨온 것인데요. 작년 미국에서 테스트 진행을 거쳐 올해 국내에 선을 보인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직접적으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계정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제품 판매 기능은 이제 인스타그램의 유저들이 뉴스피드 내 쇼핑 태그가 담긴 게시물을 한번 클릭함으로써 온라인 쇼핑몰에 직접 연결됩니다. 제품과 인스타그램이 직접적으로 연결됨으로써 제품 홍보의 몰입도를 높여줄 수 있는 기능이죠.
기존의 인스타그램 내 링크는 광고(Sponserd)를 통해서만 가능하였지만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이 활성화됨으로써 일반적인 게시물 속에서도 고객에게 제품 구매를 안내할 수 있는 링크를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품 태그를 설정할 게시물에서 이미지 당 최대 5개의 제품 태그를 달거나 슬라이드당 최대 20개의 제품 태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제품 태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준비사항이 필요하죠.
1. 계정
인스타그램 계정이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2. 비즈니스 프로필
비즈니스 프로필은 페이스북 카탈로그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3. 정책준수
승인을 받고자 하는 비즈니스가 판매자 동의서와 상거래 정책을 준수하는 물리적 상품을 판매하여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에 쇼핑 태그를 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상품을 온라인몰에서 판매하는 업체에 한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의 상거래 정책
https://www.facebook.com/policies/commerce
바름에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와 관련하여 많이 문의를 주신 쇼핑몰 운영자분들의 경우에도 쇼핑 태그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절차에서 막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하고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되도록 하는 절차에 있어 혼동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바름에서는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설정을 돕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thebarum.co.kr/page/facebookinstaAds
몇몇 마케팅 커뮤니티에서 등록된 인스타그램 태그와 관련한 게시물 중 오해가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의류 카테고리와 몇몇 카테고리의 쇼핑몰을 제외하곤 인스타그램에 등록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인스타그램에서 쇼핑 태그 기능을 활용하는데 필요한 준비사항 중 어디에서 이와 같은 내용은 없습니다. 공식적인 답변이 아닌 것이죠.
실제로 바름에 문의한 업체 중 가구업체가 있습니다. 해당 업체의 경우 몇 차례 다른 마케팅 회사를 통해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설정하려 하였지만 번번이 실패하였죠. 그래서 마지막 심정으로 저희에게 문의를 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을 활용하기 위한 바름의 세팅 서비스를 적용한 이후 4일째 적용이 완료되었습니다.
물리적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가진 업체라면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활용하기 위한 준비한 정확하게 하시면 진행이 가능합니다.
http://fortune.com/2018/06/13/instagram-stories-shopping-tags/
All without leaving the app.
fortune.com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가 확장될 업데이트로 스토리가 있습니다. 현재에도 스토리는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고 있으며 페이스북의 광고 관리자를 통해 스토리 영역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adidas, aritzia, The Kooples, Louis Vuitton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의 스토리, 하이라이트 속에서 쇼핑 태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내 쇼핑백 아이콘을 통해 제품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앱 내에서 쇼핑몰로 이동하여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기능은 인스타그램의 일일 사용자인 8억 명 중 3억 명이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현재 1분이라는 제한 속에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었지만 좀 더 긴 형식의 동영상을 이용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출시할 계획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게시물 속 쇼핑 태그는 점점 더 기능이 확장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금 바로 인스타그램의 쇼핑 태그 기능을 활용하고 인스타그램이 주도하고 있는 마케팅 플랫폼의 변화를 놓치지 마세요!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http://thebarum.co.kr/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barumit
티스토리 블로그: http://thebaru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