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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름 May 18. 2018

카카오 광고로 모바일 고객에게 더 접근할 수 있을까?

"생활의 모든 순간, 마케팅이 되다."

"생활의 모든 순간, 마케팅이 되다."


바로 카카오 광고의 메인 카피인데요. 기존의 카카오의 광고는 다음 클릭스에서 집행되는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배너 네트워크가 있었죠. 최근 디스플레이 배너 네트워크 광고 시스템은 진행이 중단되며 카카오 광고 상품 위주로 진행하는 카카오 광고를 신규 론칭하였습니다.



카카오 광고는 기존의 다음 클릭스 시스템보다 오디언스 타깃을 좀 더 상세하게 진행하며 카카오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더 적극적으로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카카오 광고 플랫폼이 기존에는 노출 빈도를 우선으로 하였다면 이제는 개별 유저를 타겟팅하는 오디언스 방식으로 변화를 꾀했다면 보시면 됩니다. 기존 다음 포털의 검색광고와 쇼핑플러스 광고의 경우에는 다음 클릭스를 통해 집행이 가능하며 카카오톡 채널이나 카카오톡 게재 광고의 경우 Media 광고 플랫폼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기존 클릭스의 배너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는 현재 집행되지 않습니다.


개별 행동 패턴을 통해 비식별 기반의 개인화된 광고 집행이 개편된 카카오 광고의 중요 체크 포인트입니다.


카카오 광고는 카카오톡, 다음 포털, 등 카카오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사용자 행태 정보를 활용해 오디언스 타겟팅이 진행됩니다.


변화된 카카오 광고의 오디언스 타겟팅은?

카카오는 자사의 서비스 플랫폼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서비스와 콘텐츠 소비 패턴을 분석하여 오디언스에 적용하게 되는데요. 정의된 데모, 관심사 그룹은 세분화하거나 유사 확장을 통해 더욱더 정교한 오디언스 타겟팅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카카오의 타겟팅: 오디언스와 모먼트

타깃그룹 대상에 따라 광고 집행 타겟팅을 2가지 형태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타겟팅 범위와 방식을 비교해서 선택해보세요.


오디언스 타겟팅

맞춤 타겟팅

고객 파일 업로드: 광고 식별자를 업로드하여 오디언스를 수집합니다.

광고 참여 고객: 내 광고에 반응한 오디언스를 수집합니다.

카카오 유저: 플러스친구 친구와 스토리 채널 구독자를 오디언스로 수집합니다.

리타겟팅 Web: 웹사이트에 설정된 스크립트를 대상으로 오디언스를 수집합니다.

리타겟팅 App: 앱네 설정된 MAT 연동으로 오디언스를 수집합니다.

유사 확장


데모 그래픽 타겟팅

성별: 전체/남성/여성

나이: 전체 / 10대~60대

지역: 전국 / 시, 도 / 동 단위 / 해외


상세 타겟팅

행동: 앱 설치를 많이 한 사용자 / 결제 경험이 많은 사용자 / 플친/채널 구독 다수 사용자

관심사: 게임/엔터테인먼트, 뷰티/액세서리, 음식/맛집 등

검색어: 키워드 리타겟팅


모먼트 타겟팅

지역 설정(반경) 타겟팅

반경


키워드(콘텐츠 열람) 타겟팅

검색/콘텐츠(뉴스 등)


데모 그래픽 타겟팅

성별: 전체/남성/여성

나이: 전체 / 10대~60대

지역: 전국 / 시, 도 / 동 단위 / 해외


타깃 방식에 따라 나눌 수 있는데 가령 "논현동" 위치의 20대 여성을 타깃 하고 싶다면 모먼트 타겟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성별과 지역을 조합하거나 행동 데이터와 관심사를 조합해 세분화된 오디언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다음 클릭스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상세 타겟팅이 추가되었는데요. 어떻게 보면 페이스북의 픽셀광고와 많이 유사해진 카카오 광고는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더욱더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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