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름 Sep 04. 2018

구글 광고 검색도 이제 머신러닝?

구글 광고(Google Ads)의 반응형 검색광고

구글 광고의 검색광고에서 반응형 검색광고는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텍스트 정보와 관련성 높은 메시지를 선택해 보여줄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Google Ads)가 자동으로 여러 텍스트 조합을 테스트하여 가장 실적이 좋은 조합으로 홍보하게 됩니다.


현재 반응형 검색광고는 베타 버전으로 모든 구글 광고 광고주가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곧 국내에서도 제공될 예정인 반응형 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반응형 검색광고 이러니 좋아할 수밖에!

- 모바일의 다양한 기기 너비에 맞게 유연한 광고를 만들어 메시지를 보는 고객들을 편안하게 합니다.

- 여러 광고 제목 및 설명을 제공하는 옵션을 이용해 광고를 여러 입찰에서 경쟁하도록 추천하며 더 많은 검색어와 일치하도록 하여 다양하고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 반응형 검색 광고를 통해 더 많은 입찰 경쟁을 진행해 기존 텍스트 광고에서 얻지 못한 추가 클릭 및 전환을 유도하여 광고그룹의 실적을 향상합니다.


반응형 검색광고의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더 다양한 광고를 만들어 주세요!

구글 광고의 기계학습을 이용해 반응형 검색광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를 제작해 구글의 기계학습을 통해 더 맞춤화되고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된 광고가 노출되도록 합니다. 즉, 우리 광고가 더 자주 게재되어 잠재고객이 우리의 제품을 찾을 때 알맞은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것이죠. 구글 광고는 머신러닝을 제공해 광고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구글의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과 여러 광고 소재를 이용해 광고를 집행한 광고주는 클릭수가 최대 15% 증가한다고 합니다.(구글 내부 데이터 참고)


반응형 검색광고의 성공 예시

apartments.com

가정 및 아파트 임대를 위한 온라인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로 반응형 검색광고를 사용하여 고객들의 주요 결정시기에 더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재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Apartments.com은 클릭수가 10% 증가하였고 또 다른 브랜드 네트워크 사이트는 ForRent.com은 유사한 전략으로 클릭 수가 15% 증가하였습니다.


광고 강도 측정(ad strength)

반응형 검색광고는 대규모 광고 제작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대규모로 제작한 광고가 올바르게 정보가 표시되는지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구글 광고(Google Ads)는 광고 강도(ad strength)를 도입하였습니다.


반응형 검색광고 작성 시 구글 광고 항목에서 광고 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량"에서 "우수"까지 측정 항목에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광고 효과를 손쉽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Ad Strength는 9월 초부터 몇 주 내 반응형 검색광고 작성 인터페이스에 적용됩니다.

광고 강도(Ad Strength)를 시작하기 위해서 최대한 많은 제목과 설명 문안을 제공해야 좋습니다. 많은 정보를 토대로 구글이 기계 학습을 통해 관련성 높고 효과적인 광고 조합을 생성하게 됩니다.

! 반응형 검색광고를 위해서 최소 5개의 적합한 제목을 작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광고 당 최대 15개 이미지와 5개의 로고, 제목 및 설명 문안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 앱 마케팅의 경우 소재 애셋의 기계학습을 위해 다양한 길이와 크기의 텍스트, 동영상 및 이미지 애셋을 4~5개 이상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구글 블로그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주식회사 바름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 티스토리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GA) 어떤 리포트를 볼까?(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