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득 리포트
*본 포스팅은 바름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교육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는 실시간 리포트와 잠재고객 리포트에서 주요한 리포트 자료에 대해 알아보았죠.
https://brunch.co.kr/@bigaid/32
오늘은 지난주 포스팅에서 언급한 대로 획득 리포트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획득리포트에서는 우리 웹사이트, 쇼핑몰로 방문하는 유저들이 어떤 경로로 유입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집행한 마케팅 매체나 채널의 성과에 대해 확인하고 전략을 재구성해볼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담당자라면 가장 자주 보게 되는 리포트 영역이기도 하죠.
획득 리포트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다양한 경로로 유입된 소스, 채널별 성과를 비교할 수 있는 리포트
집행한 마케팅 성과와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획득리포트
획득 리포트 하위 카테고리도 다양하게 있는데요. 저희가 주요하게 보아야 할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트래픽 리포트에서는 유입된 경로들을 소스와 매체, 검색어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유입 경로를 한눈에 볼 수 있기에 광고 채널 전략에 대한 성과 분석, 전략 수립에 용이한 리포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래픽 리포트의 기본 측정기준에서 [키워드] 항목으로 리포트를 변경하면 검색어별 유입 현황을 알 수 있습니다. 쇼핑몰의 경우 키워드 리포트에서 직접 구매효과를 일으키는 검색광고의 효율과 효과를 확인할 수 있겠죠!
Paid 검색어와 Organic 검색어(유료 검색광고와 포털 자연 유입)를 비교해 검색광고 전략과 홈페이지의 제품, 서비스 전략을 검토해보세요.
A업체의 paid 검색어보다 organic 검색어가 많은 업체의 경우, 특히 자사명에 대한 유입과 전환율이 높았는데요. 자사명 organic 검색을 통해 유입된 유저에게 브랜드의 가치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브랜드 검색광고를 집행하여 네이버의 파워링크 검색광고와 비교하여 더 높은 전환 기대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어차피 우리 업체를 알던 고객들인데 굳이 브랜드 검색광고를 집행할 필요가 있나요?
브랜드 검색광고를 집행 전/후를 GA리포트를 통해 비교해보면 자사명 유입자의 전환 수치와 체류시간, 세션당 페이지 수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자사의 명칭과 브랜드를 알고 있더라도 구매의도를 유도하기 위해 최종 유입 전 브랜드 가치를 알림으로써 전체 디지털 마케팅 광고의 성장을 도울 수 있죠.
구글 광고를 연동해 검색어, 디스플레이 타겟팅, 동영상 캠페인의 성과를 GA에서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의 경우 구글을 통한 검색 유입 중 (not provided)로 제공되는 검색 유입에 대해 정확한 키워드를 알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에서 직접 자사 사이트의 검색 유입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해 GA에서 한 번에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 리포트에서는 구글의 자연 검색(organic) 클릭수뿐만 아니라 검색어별 구글 화면 노출수와 평균 게재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획득리포트에서 광고 매체별 유입 효과를 알아보고 이를 다시 마케팅에 적용하게 된다면 광고 매체를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리포트가 다양해 보기 어려우시다면 획득 리포트를 우선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행동 리포트의 주요 리포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