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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빅인 Jun 27. 2022

우리 브랜드에 필요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C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vs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외부 미디어(페이스북 등)로 맞춤 타겟 내보내기

방문, 조회, 장바구니, 구매 등 고객 행동 이벤트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등장하면서 이커머스 마케터들은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선택지가 너무 많아 우리 브랜드는 어떤 솔루션을 도입해야 좋을지에 대한 고민도 깊어진 상황입니다.


솔루션 도입에 고민이 많으신 마케터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이번 콘텐츠에서는 디지털 마케팅 운영에 필요한 두 가지 솔루션의 종류와 장단점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두 솔루션은 마케팅 자동화라는 이름 아래 업무의 효율을 높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특화된 기능이 달라 이커머스 마케터가 사용할 때 각각 다른 부분에서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두 솔루션의 간단한 기능부터 살펴본 후 어떤 기능이, 어떻게 특화되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솔루션 기능 간단 비교>




C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실시간 고객 상담부터

상담톡 통합 관리까지


C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란(대표적인 국내 CS 마케팅 솔루션)?

채팅 상담, CRM 마케팅, 사내 메신저가 결합된 C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기업과 고객의 긍정적인 관계 유지에 집중하며 섬세한 고객 관리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특장점은 ‘채팅 상담'으로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실시간 고객 문의 응대

외부 상담톡과 통합하여 고객 문의, 정보 관리 가능

자주 문의하는 질문은 챗봇으로 대체하여 운영

상담 통계 데이터 제공


이외에도 마케팅 기능을 지원하지만 활용할 수 있는 캠페인의 다양성 부족, 한정적인 성과 지표 항목, 수동으로만 세팅 가능한 고객 그룹, 퍼널별 이탈률 분석 미지원 등 데이터 분석, 혹은 CRM 마케팅 운영을 목적으로 도입하기엔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채팅 상담 기능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로 미루어 보아 CS 관점에서는 업무를 효율화하는 데에 최적화된 솔루션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어떨까요?

지금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Bigin CRM)

고객 행동 데이터 수집, 분석부터

마케팅 액션 자동화까지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Bigin CRM)이란?

고객 행동 데이터 수집, 분석부터 마케팅 액션 자동화까지 올인원으로 할 수 있어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에 최적화된 솔루션입니다. 고객이 웹사이트에 유입된 시점부터 구매로 전환되는 시점까지의 모든 영역을 손쉽게 개선합니다.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Bigin CRM)의 특장점을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림 1]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Bigin CRM의 특장점


[이커머스 현황 파악이 가능한 데이터 수집, 분석] 

퍼널별 현황 

온/오프사이트 캠페인 성과 

방문, 조회, 장바구니, 구매 등 고객 행동 이벤트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기반의 상세한 고객 분류] 

주요 이벤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류된 ‘스마트 그룹' 자동 생성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조건을 설정하여 새로운 ‘고객 그룹’ 생성


[웹사이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이벤트 실시간 모니터링] 

주요 이벤트의 데이터를 조합한 자동화 맞춤 보고서 제공 

원하는 데이터를 조합하여 새로운 보고서 생성        


[다양한 마케팅 액션 수행] 

8가지 종류의 온/오프사이트 캠페인 활용 가능 

외부 미디어(페이스북 등)로 맞춤 타겟 내보내기

광고로 유입된 사용자에게 연계 캠페인 노출

excel 내보내기        


여러 특장점 중 이번 콘텐츠에서는 대표적으로 타겟을 만드는 고객 분류 기능과 생성된 타겟에게 다양한 마케팅 액션을 실행할 수 있는 온/오프사이트 캠페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운영에 필수적인 타겟을 만드는 방법, 

고객 분류 기능


[그림 2] 마케팅 운영에 필수적인 타겟을 만드는 방법 - 고객 분류 기능


고객 분류 기능의 특징은 세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수집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류된 ‘스마트 그룹' 자동 생성

이커머스에 특화된 조건과 속성 값으로 고객 그룹을 직접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고객 분류' 기능

분류된 고객 그룹은 온/ 오프사이트 캠페인, 외부 미디어(페이스북 등)로 맞춤 타겟 내보내기, 광고로 유입된 사용자에게 연계 캠페인 노출, Excel 내보내기 등의 다양한 마케팅 액션에 활용 가능


이커머스 마케팅 운영에 필수적인 타겟으로 구성되는 ‘스마트 그룹'은 구매 이벤트와 방문 이벤트를 기준으로 자동 세그먼트 됩니다. 이때 생성되는 스마트 그룹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매 이벤트를 기준으로 세분화된 스마트 그룹]

우수 구매 고객

우수 구매 고객 가능성이 높은 고객

재구매 유도가 필요한 고객

놓치지 말아야 할 우수 구매 고객

구매 빈도가 적은 고객


[방문 이벤트를 기준으로 세분화된 스마트 그룹]  

브랜드 충성 고객

충성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고객

재방문 유도가 필요한 고객

최근에 방문한 고객

고객이 될 가능성이 낮은 고객


*디테일하게 고객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고객 분류 기능과 실제 성공사례가 궁금하다면?

‘CRM 마케팅의 시작은 고객 분류라는데… 쉽게 할 수 없을까?’ 콘텐츠 보러 가기 (클릭)



다양한 마케팅 액션을 실행하는 방법,

온/오프사이트 캠페인 기능


고객 분류 기능으로 생성된 그룹은 다양한 온/오프사이트 캠페인의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도 높은 Bigin CRM 캠페인의 특징은 네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림 3] 다양한 마케팅 액션을 수행하는 방법 - 온/ 오프사이트 캠페인 기능


다양한 온/ 오프사이트 캠페인 실행

캠페인의 성과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각화된 데이터 대시보드 제공

캠페인 성과를 기반으로 전환 고객, 캠페인 클릭 고객을 자동으로 그룹화하여 새로운 고객 그룹 생성

생성된 새로운 고객 그룹을 대상으로 리마케팅을 진행하여 캠페인 고도화


그렇다면 실행할 수 있는 온/오프사이트 캠페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Bigin CRM의 온사이트 캠페인]  

인웹 팝업 (1) - 링크 클릭 팝업

인웹 팝업 (2) - 리드 수집 팝업

토스트 푸시 (1) - 소셜 프루프

토스트 푸시 (2) - 관심 상품 리마인드


[Bigin CRM의 오프사이트 캠페인]  

카카오 친구톡

카카오 알림톡

SMS

왓츠앱


이렇게 설치한 캠페인은 특정 URL 진입, 행동, 구매 등의 다양한 마케팅 전환을 목표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섬세한 성과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여러 종류의 캠페인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의 장점은 설계 가능한 마케팅 시나리오의 수가 많아진다는 점입니다. Bigin CRM의 캠페인 기능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테스트해보며 우리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보세요.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찾는다면 효율적인 마케팅 예산으로 높은 매출 증대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Bigin CRM의 온/ 오프사이트 캠페인 기능과 실제 활용 사례가 궁금하다면?

‘마케터 혼자서 온사이트 캠페인을 생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콘텐츠 보러 가기 (클릭)

‘다양한 오프사이트 캠페인 채널, 빅인으로 한 번에 사용하기’ 콘텐츠 보러 가기 (클릭)




지금까지 인게이지먼트 마케팅에 특화된 Bigin CRM과 C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비교, 분석해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C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실시간 소통 및 커뮤니케이션으로 지속적인 고객 관리에 탁월했습니다. 하지만 실행할 수 있는 마케팅 액션, 수집 가능한 고객 데이터 등이 한정적이라는 점이 CRM 마케팅의 한계점으로 다가왔습니다.


Bigin CRM은 타겟 생성부터 마케팅 액션까지, CRM 마케팅의 전 영역을 최적화하는 데에 특화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었습니다. 더하여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 별도의 데이터 분석 툴 없이도 깊이 있는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는 강점도 있었습니다.


웹사이트 내부에서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고객 인게이지먼트 마케팅이 고민이라면, Bigin CRM으로 고객 분류를 시작하고 마케팅 액션에까지 적용해보세요.


이후 캠페인 성과와 웹사이트 현황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나리오를 고민해보고, 또 새로운 시도를 해본다면 우리 웹사이트의 매출 증대를 이끌어내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찾을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업무 효율화와 매출 증대를 동시에 경험하고 싶다면? Bigin CRM에 문의하기 (클릭)




*C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이외의 마케팅 솔루션과 Bigin CRM의 차이점이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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