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D사의 Bigin 인웹 팝업, 친구톡, 캠페인 생성 기능 활용 사례
지난 1탄에서는 프로모션 초반부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핵심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프로모션 초반부에는 프로모션 혜택을 많은 신규 잠재 고객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D사는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부터 구매까지 이어지도록 유도했다. 이때 캠페인 소재는 상품 이미지, 프로모션 알림, 상품별 USP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D사는 Bigin의 연계 캠페인으로 광고를 보고 방문한 고객이 페이지를 이탈했을 때 다시 한 번 프로모션을 인지시켰다. 이때 고객에게 일관된 메시지와 소재를 노출하여 웹사이트 외부와 내부에서의 경험이 이어지도록 설계했다.
이 모든 마케팅 액션을 Bigin CRM과 Bigin Ads로 진행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런 전략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해 온 D사는 종료 5일 전부터 다른 마케팅 액션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D사의 프로모션 후반부 마케팅 전략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모션 초반부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다면?
'프로모션 초반부엔 어떤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까?’ 콘텐츠 보러 가기 (클릭)
[1탄. 프로모션 초반부의 마케팅 - 어떤 캠페인이 효과적일까?]
D사의 브랜드 현황 및 빅인이 제안한 마케팅 전략
Bigin Ads의 광고 캠페인 생성 기능 사용하기
Bigin CRM의 연계 캠페인 기능 사용하기
[2탄. 프로모션 후반부의 마케팅 -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Bigin CRM의 인웹 팝업 기능 사용하기
Bigin Ads의 광고 캠페인 생성 기능 사용하기
Bigin CRM의 친구톡 기능 사용하기
성과 확인하기
프로모션 후반부의 마케팅 전략 (1)
D사는 프로모션 종료 5일 전부터 Bigin CRM의 인웹 팝업 기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마케팅 액션을 시작하였습니다.
Bigin의 인웹 팝업 기능은 웹사이트에 접속한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메시지를 팝업 형태로 노출하는 기능입니다. Bigin CRM으로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온사이트 캠페인(인웹 팝업, 토스트 푸시, 연계 캠페인) 중 하나인데요.
인웹 팝업 캠페인의 가장 큰 특징은 메시지를 노출할 고객 그룹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때 설정할 수 있는 타겟은 Bigin에서 자동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그룹과 마케터가 직접 조건을 설정하여 생성할 수 있는 고객 그룹이 있습니다.
*손쉽게 고객을 분류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CRM 마케팅의 시작은 고객 분류라는데… 쉽게 할 수 없을까?’ 콘텐츠 보러 가기 (클릭)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인웹 팝업을 웹사이트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개발 부서와의 협업이 필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Bigin CRM은 어떤 부서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캠페인을 설치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D사는 이런 편리한 기능으로 어떻게 고객의 행동을 유도했을까요?
캠페인 예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웹 팝업 캠페인 예시
타겟 조건: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고객
랜딩 페이지: 프로모션 페이지
캠페인 노출 시점: 광고를 통해 상품 상세 페이지로 유입된 고객들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때
캠페인 소재 메시지
(1) 5일 전: [D-5] ___ 출시 기념 통 큰 프로모션! 인기 상품을 2O% 할인된 가격에 만나보세요.
(2) 4일 전: [D-4] ___ 출시 기념 통 큰 프로모션! 인기 상품을 2O% 할인된 가격에 만나보세요.
(3) 3일 전: [D-3] ___ 출시 기념 통 큰 프로모션! 인기 상품을 2O% 할인된 가격에 만나보세요. 3일 후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4) 2일 전: [48시간 후 종료!!] 파격적인 할인 혜택이 내일 종료돼요! ___ 출시 기념 통 큰 프로모션! 인기 상품을 2O% 할인된 가격에 만나보세요.
(5) 1일 전: [24시간 후 종료!!] 오늘이 마지막! ___ 출시 기념 통 큰 프로모션! 인기 상품을 2O% 할인된 가격에 만나보세요.
팝업을 설정할 때 D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캠페인 소재의 메시지’입니다. 따라서 D사는 프로모션 종료 5일 전부터 디데이 소재를 활용하여 ‘시간의 긴급성’ 강조하였습니다.
시간의 긴급성이란 상품 구매에 시간제한을 두어 고객이 구매 의사 결정을 하는 시간을 단축하도록 유도하는 메시지입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지금 사지 않으면 안 된다는 불안감을 주기 때문에 빠르게 구매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희소성 이외에 메시지의 오픈율을 높이는 치트키가 궁금하다면?
‘푸시 메시지의 오픈율을 높이는 세 가지 치트키’ 콘텐츠 보러 가기 (클릭)
프로모션 후반부의 마케팅 전략 (2)
D사는 인웹 팝업뿐만 아니라 광고를 활용하여 웹사이트 외부에 있는 고객에게도 프로모션 종료 시점이 다가온다는 사실을 알렸습니다. 이때 사용한 기능은 Bigin Ads의 ‘광고 생성 기능’입니다.
Bigin Ads의 광고 생성 기능은 네 가지 목표에 따라 Facebook / Instagram, GDN, Kakao Moments 등에서 제공하는 타겟, 광고 유형에 맞추어 광고를 통합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이때 설정할 수 있는 목표는 유입수 극대화, 재방문 유도, 유효 타겟 확장, 구매 활성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퍼포먼스 마케터는 광고 설치를 위해 여러 매체를 학습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업무까지 혼자 진행해야 했습니다. 이때 해야 하는 업무는 광고 매체 학습, 광고 목표 설정, 소재 기획, 타겟 선정, 효율 측정, 캠페인 설계 등이 있지요. 그리고 이런 업무들은 광고를 세팅할 때마다 해야 하는 반복적인 업무였습니다.
하지만 Bigin Ads의 광고 생성 기능은 마케터가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업무들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 목표를 설정하면 그에 알맞은 타겟이 자동으로 분류되는 것처럼 말이지요.
D사도 이 기능을 활용하여 캠페인을 쉽고 빠르게 설치하였습니다. 그리고 인웹 팝업과 동일하게 디데이 소재로 ‘시간의 긴급성’을 강조하여 잠재 고객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였습니다.
1차 광고 캠페인 예시
캠페인 목적: 디데이 소재를 활용하여 잠재 고객의 구매 유도
캠페인 목표: 유입수 극대화, 유효 타겟 확장
랜딩 페이지: 프로모션 상세 페이지
종료 2일 전 광고 메시지 예시: [D-2] ___ 출시 기념! 다양한 신규 상품을 2O% 할인가로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48시간 후에 종료돼요.
2차 광고 캠페인 예시
캠페인 목적: 디데이 소재를 활용하여 잠재 고객의 구매 유도
캠페인 목표: 유입수 극대화, 유효 타겟 확장
랜딩 페이지: 프로모션 상세 페이지
종료일 광고 메시지 예시: [24시간 후 종료!] ___ 출시 기념! 오늘이 지나면 다신 없을 통 큰 할인! 신상품을 2O%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 고민하는 사이에 시간은 흐르고 할인은 끝나가요.
프로모션 후반부의 마케팅 전략 (3)
대망의 프로모션 마지막 날, D사는 Bigin CRM의 카카오 친구톡 기능을 활용하여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마지막 CRM 마케팅을 진행하였습니다.
Bigin의 카카오 친구톡 기능은 자사몰 회원 중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맺은 고객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발송 시점은 이벤트 발생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보내는 ‘대기 후 발송’과 지정한 시간에 메시지를 보내는 ‘일괄 발송’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기능의 가장 큰 특징도 빅인의 고객 그룹 기능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빅인이 고객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제공하는 스마트 그룹 혹은 마케터가 필요에 의해 설정한 조건에 맞는 고객 그룹을 대상으로 친구톡을 보내는 것이지요.
D사가 친구톡을 발송한 타겟은 ‘프로모션 상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했지만, 아직 구매하지 않은 고객’입니다.
프로모션 마지막 날에는 새로운 고객에게 혜택을 인지시키는 것 보다,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혜택을 리마인드 하여 웹사이트 유입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친구톡 캠페인 예시
타겟: 프로모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
랜딩 페이지: 장바구니 페이지
친구톡 메시지 예시: 서두르세요. 고객님!! 고객님이 장바구니에 담으신 상품! 오늘까지만 2O%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요.통 큰 할인 혜택을 드리는 이번 프로모션은 오늘이 마지막이에요!
성과 확인하기
CRM과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풀퍼널 마케팅을 진행한 D사는 빅인을 도입하기 전 진행했던 프로모션 성과 대비 매출이 약 45% 상승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지만 빅인 활용 후 눈에 띄는 매출 상승을 달성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D사의 프로모션 후반부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성공 사례의 핵심은 두 가지였습니다.
프로모션 마케팅의 경우 특정 기간 진행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희소성 메시지’를 활용하여 고객의 구매 심리를 자극해야 한다.
프로모션 마지막 날에는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웹사이트 재방문을 유도하는 CRM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프로모션은 매출 성과를 단기간에 끌어올릴 기회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략적인 마케팅 액션 없이는 허울 좋은 하눌타리에 불과합니다.
성공적인 프로모션을 위해 마케터는 탄탄한 마케팅 전략과 함께 고객 데이터를 조금 더 유의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D사가 연계 캠페인으로 더 많은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프로모션을 알린 것처럼 말이지요.
그리고 이런 마케팅 액션은 Bigin CRM과 Bigin Ads와 같은 솔루션을 사용할 때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연말 프로모션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고 싶은 마케터라면 지금 바로 Bigin CRM과 Bigin Ads로 전략적인 마케팅을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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