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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빅인 Oct 21. 2021

[피플of빅인] 데이터 회사에서
콘텐츠에 집착하는 이유

콘텐츠 마케터 김민정님 인터뷰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회사 빅인사이트는 데이터를 다루는 개발 위주의 조직임에도 불구하고, 퀄리티 높은 지식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이를 시장에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이 존재한다. 


마케팅 솔루션 회사에서 지식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일, 얼핏 보기에는 관련성도 적고 그 이유도 모호해 보인다. 빅인에서 리소스를 따로 활용하여 콘텐츠화한 지식을 전달하고 마케터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변화하는 시장의 트렌드를 가장 먼저 알고 쉽게 풀어 설명하는 일에 보람을 느낀다는 김민정 마케터에게 직접 들어보았다.



- 본 콘텐츠는 콘텐츠 플랫폼 모비인사이드(링크)에서 영상으로 제작한 인터뷰에 추가적인 내용을 함께 작성한 인터뷰 전문 콘텐츠입니다. 요약된 인터뷰 영상은 아래 유튜브 링크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뷰 영상 보기(클릭)



Q. '빅인사이트'라는 회사와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빅인사이트는 빅인(bigin)이라는 CRM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공급합니다. 빅인은 이커머스 마케터들이 해야 하는 일과 봐야 하는 데이터가 너무 많다는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서비스예요. 데이터 지식이 부족한 마케터라도 우리 고객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보이는 행동을 기반으로 CRM 마케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입니다.    


저는 마케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빅인도 함께 알리는 콘텐츠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기업 필진 중에서도 콘텐츠 질이 높습니다. 마케팅 솔루션 회사에서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감사하게도 콘텐츠 퀄리티가 좋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었는데, 그 이유로 두 가지 차별화 포인트를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하나는 콘텐츠를 작성할 때 사내의 데이터 분석가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개발자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글로 풀어쓰기 위해 꾸준히 협업한다는 점이에요. 제가 속한 조직이 데이터 분석과 개발 역량이 뛰어난 회사이다 보니 이를 외부에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방법 중에서도 제가 잘하는, 글로 풀어써내는 역량과 잘 맞아떨어진 부분인 것 같아요.

두 번째로는 일반적인 지식 콘텐츠들과는 다르게 실제 이커머스의 데이터를 다루어보면서 이를 콘텐츠 소재로 활용한다는 점이에요. 고객사의 실제 데이터 마케팅 사례라든지, 그로 인한 성과 등을 분석해서 콘텐츠화하고 있는 점이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콘텐츠를 쓰는 이유는 마케터들에게 조금의 도움이라도 줄 수 있는 길라잡이가 되기 위함이에요. 다년간 빅인이라는 솔루션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고품질의 빅데이터와 이를 가공하여 얻는 정보, 인사이트가 정말 많았는데, 이를 다른 마케터들과 공유한다면 시장에 대한 이해나 데이터 접근성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회사에서도 이 부분에 크게 공감해 주셔서, 빅인 자동화 솔루션 이야기뿐만 아니라 우리가 가진 기술, 데이터로 제작한 콘텐츠를 시장에 공유하고 브랜딩도 강화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Q. 빅인사이트가 강조하는 CRM 마케팅(고객 관계 마케팅)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지금 광고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는 구글의 쿠키 제한과 ios의 개인 정보 보호 강화 조치일 텐데요. 구글 크롬과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서드파티 쿠키를 기반으로 타겟팅 광고를 하던 애드테크(Ad-tech) 업체들은 구글과 애플의 정책으로 직격탄을 맞게 되었어요. 이런 애드테크 시장의 한계에 맞서는 돌파구로 마테크(Mar-tech)와 CRM 마케팅이 더 각광받고 있습니다.


CRM 마케팅은 퍼스트 파티 쿠키를 기반으로 수집된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행동 데이터로 고객을 분류하고 각 고객 그룹의 니즈를 파악하여 마케팅하는 방식이에요. 예전에는 나이, 성별 등으로도 어느 정도 고객 니즈를 유추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소비자 니즈가 다양해져서 인구 통계학적인 데이터로 개인의 취향을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요. 그래서 필요한 게 고객의 행동 데이터인데요.


실제로 빅인으로 수집되는 이커머스 데이터를 살펴보면 고객의 행동 데이터로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유추해볼 수 있는 데이터가 많았어요. 이처럼 고객이 남기는 행동 데이터를 정교하게 수집하고 가공해야 고객이 원하는 점을 더 잘 파악하게 되고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가능해집니다.    


즉, 단순히 인구통계학적인 기준으로 마케팅하는 데에서 나아가 고객의 행동을 기반으로 마케팅하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에, CRM 마케팅과 데이터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빅인에서 작성하는 콘텐츠를 소개해 주세요.


A. 이커머스 마케팅 담당자들을 위해 데이터 마케팅과 마케팅 자동화, CRM 마케팅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있어요. 아직 데이터 마케팅과 CRM 마케팅을 막연하게만 생각하시는 분들께는 어떻게 시작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느 정도 실행하고 있는 분들께는 어떻게 고도화하고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실제 성공 사례와 함께 알려드리고자 하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실제 이커머스 데이터를 분석해서 작성하는 트렌드 리포트에서도 인사이트를 많이 얻어가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Q.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트렌트 리포트는 어떤 콘텐츠인가요?


A. 빅인에서 제작하는 이커머스 트렌드 리포트는 이커머스의 실제 거래 데이터와 고객 행동 데이터로 트렌드를 분석한 양질의 리포트에요. 이미 시장에는 이커머스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리포트는 많지만, 고객의 방대한 행동 데이터와 실제 이커머스에서의 거래 데이터까지 수집하여 작성된 리포트는 흔치 않아요. 


트렌드 리포트는 다른 콘텐츠들처럼 단순하게 글을 쓰는 작업에서 끝나지 않고 시장의 흐름과 이슈를 읽는 마케터의 눈과 콘텐츠를 쓰는 제작자의 필력,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사이언티스트의 역량이 모두 녹아들어 진 작업입니다


이커머스에서 얻은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리포트는 굉장히 가치가 높고 구독자 분들이 얻어갈 수 있는 인사이트도 많아요. 그래서 저희가 가장 주력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이고, 그만큼 사내 데이터 분석가와 데이터 사이언스팀, 개발팀 등 많은 팀이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바쁜 회사에서 전사적으로 리소스를 따로 마련해서 이런 작업물을 내놓는 이유 역시, 마케터들을 위한 정보와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장을 만드는데 큰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작한 트렌드 리포트 보러 가기



Q. 앞으로의 콘텐츠 연재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A. 빅인의 데이터 역량이라든지, 마테크 시장 현황이라든지 저희가 나눌 수 있는 이야기들 중에서도 아직 외부에 보여드리지 못한 게 많아요. 


개인적으로도 급변하는 마테크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에서 시장 트렌드를 가장 먼저 알고 이를 쉽게 풀어서 알리는 저의 일에 큰 보람을 느끼기 때문에, 마케터 분들께 더욱 도움이 되는 방향의 콘텐츠들이 무엇일지 고민하고 차근차근 만들어서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Q. 콘텐츠를 읽는 독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A. 빅인은 지금처럼 퀄리티 좋은 콘텐츠와 트렌드 리포트를 제작하는 데에 더하여 정기적인 CRM 마케터 모임을 적극적으로 개최하는 등, 마케터들이 정보와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장을 계속해서 만들어나갈 예정이에요. 저희 콘텐츠를 보고 관심이 생기셨다면 함께 모임에 참석해서 더 많은 것을 얻어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밖에도 마케터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도움을 준다는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다양한 업무를 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마테크 업계를 선도하는 빅인(bigin)의 콘텐츠 더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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