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렌트>
글. 양수복
사진제공. 신시컴퍼니
“오십이만 오천육백 분의 귀한 시간들, 우리들 눈앞에 놓인 수많은 날, 오십이만 오천육백 분의 귀한 시간들, 인생의 가치를 어찌 판단을 하나.”
고된 청춘의 한가운데서도 사랑하고 생을 긍정하는 뮤지컬 <렌트>가 9년 만에 돌아왔다. 뉴욕 이스트빌리지, 재개발이 한창인 철거 지대에 사는 가난한 청년 예술가들은 집세는 못 내도 꿈을 저당 잡히지는 않는다. 원작인 푸치니의 오페라 <라 보엠>이 19세기 말 파리의 젊은 예술인들을 다뤘듯이, 낭만적인 도시의 가난한 예술가 집단은 시대를 뛰어넘어 매력적이고 2020년 서울과 연결되는 하나의 선을 긋는다.
<렌트>에는 스토리텔러인 다큐멘터리 제작자 마크를 비롯해 여덟 명의 주인공이 등장한다. 뮤지션 로저, 로저에 한눈에 반하는 댄서 미미, 자유로운 컴퓨터 천재 콜린과 사랑에 빠지는 여장남자 엔젤, 공익 변호사 조앤과 마크의 전 애인이자 조앤의 현 연인 모린, 이들의 친구인 동시에 재개발을 계획하는 건물주 베니까지. 사랑에 빠지고 사소한 오해로 싸우고 재능에 좌절하는 젊은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강렬한 록 스타일 넘버와 함께 그려진다.
자신의 이야기를 뮤지컬에 녹여낸 원작자 조나단 라슨은 “이렇게 위험한 시대에, 세상의 경계가 다 찢겨나가는 것 같은 시대에, 매일매일 죽음을 똑바로 바라보는 사람들을 보면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지 볼 수 있다. 우리는 서로 연대하고 삶의 공포 때문에 숨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중략)
재개발로 쫓겨나는 쪽방촌 주민들, 젠트리피케이션으로 밀려나는 예술가들, ‘나중에’라는 말로 지연되는 성소수자 인권 문제가 반복되는 지금의 한국은 <렌트>가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기반이다. 다시 한 번 이 지난한 반복을 긍정하게 하는 <렌트>는 좋은 이야기는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 감동을 준다는 명제를 생각하게 한다.
기간 8월 23일까지
장소 서울 디큐브아트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