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철도 방랑객 Mar 25. 2024

전철과 노면전차가 평면교차를?

마쓰야마 노면전차

  일본 4개 섬 중 가장 작은 시코쿠. 그곳에 있는 4개 현 중 에히메현의 중심도시 마쓰야마는 50만 명이 모여사는 곳으로 시코쿠 내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한다. 그래서인지 시코쿠 내에서 가장 철도교통이 복잡하게 얽혀있기도 하다.

  이곳은 지하철은 없지만 노면전차가 지하철 역할을 대신하고 있고, 지역 기반의 철도인 이요테츠 소속 3개 노선이 시외곽을 연결해 주는 광역철도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 마쓰야마에는 교외를 다니는 전철과 시내를 다니는 노면전차가 평면교차하는 구간이 두 곳 있다. 이곳의 우선 통행권은 전철에 있다. 따라서 노면전차는 전철이 들어오면 일반 차량과 같이 정차하고 있어야 한다. 서로 다른 두 철도교통이 교차하는 재미있는 장면을 담아봤다.


  마쓰야마 노면전차의 1, 2호선은 순환선이다. 일본에서는 노선 이름을 숫자로 잘 표기하지 않지만, 노면전차만큼은 숫자로 표기하는 곳이 많다. 마쓰야마도 그중 한 곳이다. 순환선만 다니는 구간에서는 노면전차임에도 단선구간을 만날 수 있는데, 이곳에서 노면전차 간 교행 장면도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쓰야마 노면전차의 숨겨진 노선이라고 할 수 있는 6호선은 승차인원이 지속적으로 감소해 이제는 평일 오전 시간에만 운행하는 노선으로 바뀌었다. 가장 마지막으로 볼 수 있는 시간이 마쓰야마시역 기준 12시 38분이다. 하루 10편 왕복도 하지 않는 이 노선. 출근 시간에는 운행하는데 퇴근 시간에는 다니지 않는 특이한 노선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마쓰야마의 상징과 같은 도고온천. 이곳에도 노면전차가 다니고 있다. 원래 증기기관차를 연상하게 하는 봇짱열차가 운행했으나 지금은 도고온천역 앞과 이요테츠 차량기지가 있는 고마치역에 두 대 전시되어 있다.

  도고온천역은 노면전차역 치고는 상당히 규모가 큰 편이다. 물론 승강장은 2선 2승강장에 불과하다.


https://youtu.be/hwGojja6Kow?feature=shared


-p.s. 유튜브 채널 운영으로 브런치에는 해당 내용의 요약을 담은 글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영상 매체가 익숙해지는 시대 흐름에 맞춰 변화를 추진해봤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차역을 통과해도 문제없는 전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