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시스템의 시작 기초등록

ERP 품목 등록과 입고

by 최반장

엑셀 교육과 콘텐츠 제작으로 밥 벌어 먹고 살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엑셀을 적당히 사용하시라고 전도하고 다니기도 합니다. '시스템'이라고 부를만한 수준의 것은 그에 맞는 기성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기능이나 확장성, 정확성 모든 면에서 비교할 수 없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엑셀로 못하느냐? 아닙니다. 그럴리 없습니다. 다만, 엑셀로 시스템을 구축하시고자 하다면 지금 이 프로젝트처럼 덜 합리적인 접근을 통해서 그 과정 자체를 즐기시는 경우가 적합할 것 같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이카운트ERP를 사용합니다.

사업자 등록도 하기 전에 이카운트 담당자님과 미팅을 했을 정도로 ERP 사용은 당연한 수순이었습니다.

근무했던 회사에서의 경험이 좋았다 보니 굳이 비교하고 알아보지 않고 결정했습니다.

사업용으로 ERP를 이용하고 있어서 이것을 활용해서 물류 시스템의 기반을 만들 계획입니다.


1. 품목등록

품목등록은 품목등록 체계를 구성하는 단계 즉, DB의 필드를 설계하는 단계와 실제 이것들을 하나씩 등록하는 단계로 구분됩니다. 이 글에서는 등록 체계에 대한 간단한 계획만 정리해 봅니다.


a. 기본 필드

품목 등록을 위한 기본 필드는 크게 커스터마이징하지 않고 제공된 필드를 거의 그대로 사용합니다. 다만, 특히 이번 프로젝트 통해서 잘 관리하고 싶은 것이 '케이블'류 이다 보니 그것들에 대해서는 '규격' 필드를 잘 활용하기 위한 학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욕심 같아서는 구매 비용(매입 단가)까지 관리하고 싶은데 기존의 품목의 가격조사를 할 엄두는 현재는 나지 않아서 보류하겠습니다.

1 품목등록.png 이카운트 ERP 품목등록 화면


b. 바코드

'혼자서 사용하는데 무슨 바코드 씩이나' 라고 생각이 드실 수 있고 저 또한 그에 동의합니다만. 모든 품목에 바코드를 부여할 것입니다. 바코드가 이미 있는 품목은 그 바코드를 사용하고, 없는 품목이라면 바코드를 부여할 것입니다. 그래서 바코드 리더와 라벨 인쇄기까지 구매했습니다. 이것은 뒤에 다시 한번 소개해 드리기로 하겠습니다.

특히 책의 경우에는 이미 바코드가 잘 되어 있으니 크게 어려움 없을 것 같습니다.

일반 품목의 경우 굳이 88코드까지 할 필요는 없겠고 일시를 활용해서 바코드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c. 품목그룹과 품목계층그룹

이카운트에서는 3개의 품목 그룹과 하나의 품목계층그룹을 제공합니다.

품목그룹은 일종의 '태그'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서 비 사업용 기자재, 사업용 기자재 등으로 구분하는데 사용할 것 같습니다. 나중에 필터를 위해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품목계층그룹은 일종의 카테고리입니다. 이것 역시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서 개발한 KAN 상품분류코드(바로가기)를 그대로 시스템에 반영해보려고 합니다. 유통업에 종사하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그래도 상당히 과학적이고 공신력 있는 분류 체계가 아닐까 하는 기대감에서 입니다.


2 KAN.png KAN 상품분류코드


2. WMS

이카운트 ERP에는 추가 비용 없이 WMS를 사용할 수 있어서 품목등록 후 실물 관리는 이것으로 할 것입니다.

a. 품목등록이 완료되면 이것을 '입고등록' 해야겠죠. 품목마다 몇 개씩 있는지.

b. 아직 정하지 못한 것은 '로케이션' 입니다. 품목등록하고 입고등록이야 반복 작업이지만 하면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렇게 등록한 품목을 어떻게 정리해서 보관할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가 아직 없습니다.

정리 보관함을 구매하고 그 함마다 로케이션 번호를 등록하고 부착하는 방향을 생각하고 있는데 실제로 집에 이것을 어떻게 보관해야 효율적일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좀 해봐야겠습니다.


3 WMS.png 이카운트 WMS - 별도 계정을 생성하고 ERP와 연결해야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 이상한 취미생활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