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빙수 Jan 18. 2020

양지, 차돌박이 이야기

사실은 어찌보면 코스트코 이야기

매일같이 열정과 노력을 담아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내는 아내의 모습을 보면서 나는 늘 이 사람에게 조금 더 좋은 도구와 재료를 쥐어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것이 현실이 되어 그가 조금 더 편하게, 신이 나게 요리를 하는 모습, 혹은 내 예상을 한참 벗어나도록 그의 음식 세계가 넓어져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아주 뿌듯한 일이다.


코스트코에 갈 때마다 나의 기분은 조금 복잡하다. 좋은 품질의 물건들을 꽤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할 때가 있어 유용하지만, 정말로 자본주의 그 자체를 대변하듯, 불특정다수의 사람들이 모여 산더미처럼 머핀이나 과자, 과포장된 공산품 등을 구매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려면 왠지 찝찝한 기분이 들곤 한다. 그 중 한 명인 내 자신이 불편한 것인지도 모른다. 어쨌건 우리가 요긴하게 쓰는 물건들이 있어 우리는 코스트코를 종종 이용하곤 한다. 


고양이 모래를 사러 갔던 어떤 날, 헹켈 칼 부스에서 행사를 하고 있었다. 유명한 헹켈 '쌍둥이 칼' 중에서도 제대로 쌍둥이 문양이 그려진 칼들. 지금 집에서 쓰는 칼들이 망가진 것은 아니지만, 내가 혼자 자리를 잡을 때 저렴하게 구매한 것이라 쉽게 무뎌지곤 해서 야채나 고기를 손질할 때마다 아내가 칼을 갈아야만 했다. 그리하여 칼을 바꿀까, 말까 고민을 하던 참에 이러한 기회를 만난 것이었다.


인도, 혹은 파키스탄 ethnicity(민족)인 것 같은 직원이 아주 신나게 홍보를 하고 있었다. 모든 칼을 내어놓고 한 번씩 써 보게 해 주고 있었는데, 이에 우리는 마법처럼 이끌려 늘 관심이 있던 중식도, 그리고 채소, 생선, 고기 모두 정말 얇게, 투명할 정도로 썰어낼 수 있도록 얇게 휘어지는 필렛용 칼을 사용하여 보았다. 묵직하고 담담하게 채소를 썰어갔던 중식도, 그리고 평범한 생 토마토의 껍질만도 발라내어 썰 수 있던 필렛 칼. 정말 고민이 많이 되었으나, 아무래도 부담되는 가격에 우리는 넘기기로 했다. '돌아보고 다시 올게요!'라는 말과 함께.


그러나 그렇게 한참 뒤로 미루어질까 했던 칼 구매는 결국 그 다음날 행해졌다. 왠지 자꾸 아른아른하고, 이 칼로 인해 아내가 요리를 하며 느끼는 만족감이 높아질 것 같았다. 그래서 그 다음날 혼자 코스트코를 찾았다. 홍보하던 직원이 그 직원이 바로 나를 알아보곤 '브라더!'하고 부르며 역시나 다시 올 줄 알았다며 환하게 반겨주며 악수까지 했다. 뭐, 딱 그 날이 행사 마지막 날이었고, 사면 한참 쓰겠지 싶어 처음엔 아주 특수한 필렛용 칼만 살까 하다가, 결국엔 큰 맘 먹고 중식도까지 사기로 했다. 자그마치 $250, 캐셔가 아내가 칼 사오라고 시켰냐고 물었다. 웃으며 고개를 젓자 훌륭한 남편이라며 치켜세우는 것에 왠지 기분이 좋기도 했다.

아내가 그 날 저녁 중식도로 야채를 썰면서 그 안정감과 무게감, 그리고 잘 썰림에 만족해 하였다. 한편, 이 필렛용 칼은 어디에 써야 하나 하는 기분 좋은 고민을 시작했다.


그러다 어느 날, 아내가 유트브에서 영상을 보았다. 코스트코에 15파운드 (7kg) 정도씩 아주 커다랗게 파는 소 Brisket (양지) 덩어리가 있는데, 이 쪽에선 차돌박이를 딱히 특별히 여기지 않아서 그 양지 덩어리의 한 구석에 제법 많이 붙어 있다는 것이었다. 심지어 이는 우리가 먹어본 적도 없는 USDA Prime 등급의 고기인데다, 가격마저 파운드당 $3.50 정도밖에 하지 않는 것이었다. 역시 한 번에 7kg 만큼의 고기를 사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였는데, 언제 이런 것을 해 보겠는가 싶어서 결국 질러버렸다. 18파운드 정도의 양질의 차돌박이 붙은 양지 고기를. 그렇게 아내는 이 고기들을 손질하기 시작했다. 이에 필렛용 칼은 제 할 일을 다 하였다.

기름을 많이 걷어 내고, 차돌박이 부분을 분리하여 로스를 하기 위해 필렛용 칼로 썰기 시작했다. 차돌박이가 양지와 붙어 있다는 사실을 이 즈음까지 전혀 몰랐고, 썰어 내면서야 실감이 났다. 얇게 썰어진 차돌박이. 얼마나 이 칼이 예리한지 잘 느껴진다.


이것이 실행된 것은 한 밤중. 냉장고에 다시 넣는 것 조차 아까워, 자정에 가까운 시각이었으나 조금만 바로 구워 먹기로 했다. 경건하고 거룩한 경험이었다.


치이익 소리가 그렇게 감동적일 수가 없다.

직접 손질해서 썰어낸 차돌박이 로스구이. 뭐라 할 말이 없다. 정말, 너무나 상투적이지만 혀에서 녹아 내렸다.


다음 날은 아주 본격적이었다. 차돌박이 로스구이, 그리고 집에서 만든 청국장.

더 할 말이 없다.


이렇게 기름지고 부드러운 차돌박이는 아무리 그래도 작은 부분이고, 나머지는 커다란 양지, 즉 살코기 부분이다. 흔히 퍽퍽하고 썩 맛이 있지 않은 부분으로 여기는데, 아내는 이를 침을 흘리게 하는 요리들로 만들어 내었다.

그 첫번째, 바베큐. 상큼하고 달달한 그녀의 특제 소스를 올린, 몇 시간을 오븐에 구워낸 바베큐. 아내가 직접 담근 사워크라우트. 그리고 감자 샐러드, 폭신한 디너롤. 어째서인지 텍사스 본토에서 온 것 같은 저녁이었다.


그 다음날은 맛있게 쪄낸 소수육, 청경채와 친구인 가이란, 청국장.

담백하게 깊은 그 맛은 청국장의 구수한 맛과 마늘, 고추, 그리고 가이란의 알싸한 맛과 환상적으로 어우러졌다.


이 다음은 포 보(소고기 쌀국수). 양지를 아주 오래 팔각, 후추 등등 별의별 향신료와 함께 고아내어, 숙주, 고수, 타이바질, 레몬 등을 얹어 먹었다. 포는 언제부턴가 우리에게 힐링 음식이다. 쌀쌀한 날 몸이 너무나 더워지게 만들어 주는 음식. 더 이상 사 먹을 이유가 없어진 음식이다.

이 깊은 국물이란.

이렇게 18파운드의 양지는 거의 끝이 났다.




그러고 나서 한 달 뒤, 우리는 이 요리들을 잊지 못해 또 16파운드 정도의 양지 덩어리를 구매하게 되었다. 아내의 말로는 조금 더 손질이 쉬워졌다고 하며, 기름을 조금 더 남겨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거라고 하였다. 그렇게 우리의 사치스런 식사가 계속되었다.

양지와 기름을 이용하여 카레를 끓여, 카레 우동을 해 먹었다. 카레는 늘 맛있지만, 이것은 너무나 말도 안되게 맛있어서, 이것을 과연 '카레'라는 단어 정도로만 표현을 해도 되는지 굉장히 고민이 되었다.


또 신나게 구워먹은 차돌박이. 집에서 양조해 낸 막걸리와 함께하니 더 바랄 것이 없다.


그 다음 날은 다시 바베큐. 친구가 놀러오면서 가져다 준 춘권도 같이 먹고, 딜 (Dill)의 포함으로 업그레이드 된 감자 샐러드와, 저번 먹었던 디너 롤이 너무 달아서 직접 구워버린 특제 디너 롤, 그리고 더 조합이 좋아진 바베큐 소스로 성대한 만찬을 함께하였다.


직접 담근 막걸리, 무, 표고 솥밥, 부추 소수육. 아주 자랑스런 한식의 한 상이다.


남은 자잘한 양지 고기는 이런 저런 것들에 많이 쓰인다. 미역국에 들어가 굉장히 맛있었고, 만두국에도 아주 훌륭했다. 코스트코는 늘 마음이 복잡하지만, 아주 훌륭한 칼, 그리고 아주 훌륭한 고기를 발견한 것으로 이번엔 제법 큰 수확을 얻었다. 오늘도 글을 쓰면서 배가 너무나 고프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고기 가지 무 표고 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