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환빈 Mar 14. 2024

3/30 강연| 직접 가본 팔레스타인, 분쟁의 ...

2024평화통일시민강좌 1강

얼마 전에 '평화통일시민행동'이라는 시민단체에서 연락이 와서 강연을 요청하셨습니다. 요즘 이래저래 일이 밀리다 보니 일정이 복잡해져서 강의 제안을 어디다 던지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다행히 안전한 날로 제안을 주셨길래 기쁜 마음으로 수락하였습니다.



강연 제목 : 직접 가본 팔레스타인, 100년 분쟁의 원인을 말한다. (평화통일시민강좌 1강)

주최사 : 평화통일시민행동

일시 : 2024년 3월 30일 (토) 17:00 ~ 19:00

장소 : 서울시청 시민청 동그라미방(서울 중구 세종대로 110 B2)

인원 : 선착순 30명

참가비 : 대학생 무료, 일반인 12,000원

신청방법 : 구글폼으로 지원 / 온오프믹스



평화통일시민행동 사이트에 들어가 이것저것 확인해 보니까, 단체에서 시민 대상 교육강좌를 정기적으로 여는데 올해 프로그램의 처음을 제가 끊게 된 거더군요. 기대에 부응해야 할 텐데 걱정입니다.


강연 제목은 주최 측에서 정해주셨습니다. 경험이 많으셔서 그런지, 제목을 잘 잡으셨더라고요. 참석하실 분들이 배경지식이 없을 것이라는 조언에 따라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기로 하였고, 제목에 걸맞게 팔레스타인에서 직접 보고 겪은 일들을 좀 많이 살려서 이야기해 볼 생각입니다. 총 2시간 중에서 90분은 강의, 30분은 질의응답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원래는 4월부터 도서관을 중심으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강의를 해볼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런저런 이유로 미루게 되었고, 우선은 4월이나 늦어도 5월 중으로 본업인 개발협력 쪽으로 몇 달간 해외 파견을 나가는 쪽으로 협의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공개강연은 당분간 이게 유일할 수도 있을 듯하여 소개드립니다.


제가 팔레스타인 역사에 관해서는 국내 최고 전문가인 데다가 또 현지에서 3년을 살았던 만큼, 강연의 질에 대한 보장은 확실합니다. 다만,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다 보니 아무래도 제 책이나 브런치의 글을 다 읽으신 분들께는 적절한 자리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지금 계획으로는 딱 20분 정도만 다소 전문적인 내용에 할애할 생각입니다. 아, 그래도 책에서 소개하지 않은 현장 경험을 좀 더 많이 들으실 수 있는 기회는 되겠네요.


평화통일시민행동 측에서 감사하게도 대학생은 무료 참석이 가능하도록 해주셨습니다. 혹 서울 사는 대학생 분들이 보신다면, 친구들 데리고 같이 와주셔도 좋을 듯하네요. 만약 선착순 인원이 다 차서 불가하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저한테 따로 말씀해 주세요. 가능한, 제가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신청방법 : 구글폼으로 지원 / 온오프믹스



매거진의 이전글 라마단에 왜 전쟁을 걱정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