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당신의 짠 식습관이 초래할 4대 질병들

고혈압, 신장병, 뇌졸중과 심장병, 암(위)

“불필요하게 많은 양의 정제소금을 섭취하는 것은 혈압을 높이고 심장병을 유발하며 약 25%의 사망에 관여합니다.” 대한고혈압학회에서는 한국인들은 세계보건기구와 한국영양학회에서 권장하는 5g보다 두 배 이상 높은 하루 약 12g의 소금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인의 식생활은 맛을 증진시키기 위해짠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많은 건강상 위험에 노출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30세 이상 한국인의 27.9%(60세 이상의 50%)는 고혈압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국제적으로 아주 높은 수치입니다. 



이번엔 짠 음식의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제 소금 나트륨의 과다섭취는 혈압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심장병, 신장병, 비만, 당뇨, 그리고 수많은 질병에 관련되어있습니다. 심각한 건강상 위험을 줄이기위한 방법을 아래 소개합니다.


고혈압 

패스트푸드, 감자칩, 프레첼, 캔식품 등 정제소금 나트륨이 많은 음식물을섭취하는 것은 혈압을 높이고 심장병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나트륨섭취를 소량만 줄인다고 해도 혈압에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이며 심장병위험

을 감소시켜줍니다.


신장병 

신장결석은 요로에 생기는 크리스탈 결정이며 극심한 고통을 수반합니다.만약 당신이 칼슘 신장결석에 노출되어 있다면 나트륨, 지방, 산성음식 과다섭취와 탈수는 소변에 더욱 많은 칼슘이 축적되게 하며 신장결석의 생성을 유발하게 됩니다.


뇌졸중과 심장병

짠 음식을 많이 먹는다면 심장으로 흐르는 혈류량을 줄이므로 심장마비를유발할 수 있으며, 뇌로 흐르는 혈류량 역시 줄이면서 뇌졸증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만약 기존에 심장이 좋지 않다거나 고혈압, 비만이 있다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암(위) 

연구에 따르면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수록 위암의 확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짠 음식을 먹는 것은 다른 건강한, 예를들면 과일, 야채, 통곡, 등의 음식 섭취로 줄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런 위험요소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식을 자연식 위주로 하고 저나트륨 첨가제로 간을 맞추도록 해야합니다. 만약 도저히 짠 음식을 줄이지못하겠다면, 권장 수분 섭취량인 하루 8잔보다 더 많은 양의 물을 마시도록 합시다. 깨끗한 항산화 수소 알칼리수를 마시는 것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회사에서 근무 중 마시는 물의 잔 수를 세기 시작했습니다.점심식사 전후로는 3~4잔을 마셨더니, 화장실을 방문하는 횟수는 늘었지만, 내몸의 붓기가 빠지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해지고 몸이 가벼워졌습니다. 무엇을 망설이나요? 건강하게 먹고 건강하게 마십시다!

당신의 몸을 사랑하고, 자신을 사랑합시다!


당신의 몸을 사랑하고, 자신을 사랑합시다!



저자 소개

전형탁 박사는 항산화, 원적외선, 공기정화, 광촉매 관련 바이오세라믹 과 물 활성화 세라믹을 1986년부터 연구해왔습니다. 그는 현재 우석대 학교에서 수소연료 혁신센터 연구교수이며, WQA에서 인증된 바이오세라믹(물& 미생물)분야의 물 전문가입니다. 또한 현 바이오벤처기업 (주)바이오세라(링크)의 대표이사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갑작스럽고 조용한 질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